SW진흥원, 국방-정통-헌법재판소와 MOU 체결

서울--(뉴스와이어)--공공부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발주·관리체계를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기관들이 손을 맞잡았다.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원장 고현진)은 ‘SW발주·관리지침’ 시범적용 기관인 국방부, 정통부, 헌법재판소와 시범사업의 성공적 수행과 SW발주·관리지침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18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3개 기관과의 합의에 따라 SW진흥원은 시범적용 대상기관으로 선정된 공공기관에 대해 정보화 담당자 교육, 프로젝트 규모와 상황에 맞게 지침의 적용 범위를 조정하는 테일러링(tailoring)작업, 도출된 지침을 해당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과정의 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또한 올해에는, 지침을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레퍼런스 책자와 주요 산출물에 대한 템플릿을 개발하고 적용 사례집을 발간하여 내년부터는 각종 공공SW 프로젝트에 본격 적용토록 유도할 예정이다.

‘SW사업 공공부문 발주·관리 표준 프로세스 지침’은 ‘03년부터 SW진흥원이 국가 프로젝트의 수준 향상을 위해 한국전산원, 한국국방연구원과 함께 개발한 것으로 국제 표준(ISO/IEC 12207-SW수명주기표준프로세스)을 기반으로 개발한 발주관리 표준 프로세스이며 ’05년 12월에 정보통신단체표준으로 제정된 바 있다. 여기에는 SW프로젝트 관련 정보화기획·발주·개발·검증·평가·운영·유지보수 등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국제 표준에 맞춰 정의되어 있다.

이상은 SW진흥원 SW공학센터 소장은 “표준지침이 제대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해당기관의 프로세스 개선의지와 수·발주 담당자 교육, 컨설팅 지원 등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들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올해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내년에도 타 기관에의 확대적용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oftware.or.kr

연락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SW기술적용팀 허 정 책임 02-2141-5713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팀 최성희 과장 02-2141-5181 017-715-969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