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예총, 지방선거 정책제안 자료집 ‘문화자치 원년을 위한 민예총의 제안’ 발표

서울--(뉴스와이어)--민예총은 그간 진보적 관점과 문화민주주의의 입장에서 한국 문화예술계 전반의 정책적 의제를 점검하고 쟁점화하는 정례적인 정책포럼과 토론회, 정책연구 사업 등 문화정책에 관한 제반사업을 진행해왔다. 민예총은 이와 같은 취지에서 5월 31일로 예정된 지방선거를 맞아 지방 문화정책의 혁신과 문화자치 실현을 위한 정책 제안을 모은 자료집 ‘문화자치 원년을 위한 민예총의 제안’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 자료집에서는 그간 중앙집중적 사회발전과정에서 배재되어온 지역문화예술계의 현안 과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그 원인과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역별 민예총 정책단위에서 제안된 과제들을 중심으로 하여 정책적 우선순위에 따라 7가지 정책과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민예총은 자료집에서 7대 정책과제로 ▲지역문화예술 지원구조의 민간합의제 실현 ▲지역 문화 재정의 순수문화예산 확충 ▲지역의 전문 문화인력의 양성 및 적극적 활용 방안 ▲지자체 문화 기반 시설 운영의 전문성 강화 및 활성화 ▲지역축제 자율성 강화 ▲지역 문화유산의 보존 및 문화적 활용 내실화 ▲지역내 문화 격차 해소 및 다양성에 기반한 풀뿌리 문화의 육성 등을 제안했다.

본 자료집은 무상으로 배포되며(소정의 발송비 별도) 인터넷(http://www.artdb.org)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af.org

연락처

민예총 정책기획팀 염신규 팀장, 02-739-6851, 011-826-839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