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환경지리정보, GIS혁신경진대회 대상 수상
환경지리정보 홈페이지(ngis.me.go.kr)는 2001년도에 오픈하여 대국민서비스를 시작하였고, 공공기관(연구소, 대학교 등)에서 공익을 목적으로 자료 요청시 무상으로 제공해 오고 있다.
환경부에서는 매년 환경지리정보 자료요청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기존의 오프라인 자료제공 방식을 전과정 온라인 처리방식(ONE-STOP)으로 개선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최신U-GIS 기법을 도입, 민원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부문별 개선효과로는 행정효율성 제고, 서비스 체계 개선, 예산/인력절감 효과 등 혁신 내재화를 위한 환경지리정보 서비스체계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정책홍보담당관실 02-2110-6520-2, 504-9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