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서 10배로 팽창하는 신기한 식물, 치아시드

뉴스 제공
하나바이오텍
2006-05-23 20:35
연천--(뉴스와이어)--모든 생물은 자연환경에 적응하면서 살아가게 마련이지만 사루비아과의 아열대식물인 치아의 씨앗(chia seed)은 무척 독특하다. 치아시드는 식이섬유 함량이 30%가 넘기 때문에 물에 넣으면 물을 흡수해서 사진처럼 10배의 젤라틴(Gelatin) 상태로 부풀어나는 신기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건조한 지방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물을 보존하여 씨앗을 발아시키기 위해 짧은 우기(雨期)에 물을 흡수해 두는 일종의 생존전략이라고 한다.

치아시드는 이러한 팽창력 뿐만아니라 식이섬유, 오메가-3 지방산, 각종 아미노산 및 비타민이 풍부하여 최근 일본에서는 최근 포만감 다이어트식품으로서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수요가 많다고 한다.

1000년전부터 멕시코 등 남미에서는 내구력, 체력, 건강, 미용에 근원이 되는 전통식품으로 이용되어 온 치아시드는 어떠한 식품에 첨가하여도 본래 요리의 맛과 향에는 영향이 없기 때문에, 최근에는 다이어트 효과 외에도 우유, 쥬스, 젤리, 요쿠르트, 잼, 케챱, 야채 및 샐러드드레싱, 바베큐소스, 푸딩 등 다양한 음료나 요리에 첨가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하나바이오텍 기업부설 천연물소재연구소(소장 박혁구 박사)에서는 최근 국내에서의 농가소득원으로서의 가능성을 연구하기 위해 치아시드 실험재배를 추진하고 있으며, 성분분석을 통해 각종 성인병 예방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서의 유통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

하나바이오텍 개요
하나바이오텍는 꽃송이, 참송이버섯을 중심으로 한 품종개발, 버섯재배, 약리활성 탐색 및 제품화하는 바이오벤처기업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hanabiotech.co.kr

연락처

하나바이오텍 기업부설 천연물소재연구소 박혁구 박사,
031-905-114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