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뇌교육연구소, ‘HSP논문리뷰-뇌호흡편’ 창간호 출간

천안--(뉴스와이어)--지난 5월 16일,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총장 이승헌) 부설연구기관인 뇌교육연구소에서는 국내외 뇌호흡 관련 학술논문을 정리한 『HSP논문리뷰-뇌호흡편』창간호를 출간하였다.

이 논문집은 뇌의 무한한 가능성을 일깨움으로써 뇌안에 잠재된 재능을 이끌어내는 21세기의 새로운 교육방법론인 "뇌호흡" 에 대한 최신 연구동향과 논문들의 모음집이다.

책의 구성은 첫째, 교육철학적 관점으로 본 뇌호흡, 둘째, 학습ㆍ인성ㆍ잠재력계발로 본 뇌호흡, 셋째, 의학적 관점으로 본 뇌호흡 등의 3가지의 주제로 총 50여편의 연구논문들이 담겨져 있다.

논문 외에도 뇌교육, 뇌철학에 관한 최신칼럼들과 기타 뇌호흡에 관한 도서 및 교육기관, 연구소들에 관한 정보들이 담겨있다.

책의 목차

1부 교육학적관점으로 본 뇌호흡
1. 뇌철학과 인류의 미래
2. 인간을 위한 뇌과학과 뇌철학
3. 뇌호흡 수련법과 홍익인간
4. 뇌호흡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참여관찰연구
5. 뇌호흡의 통합교육적 특성과 학습원리 외 4편

2부 학습, 인성, 잠재력계발로 본 뇌호흡
1. 어린이, 청소년, 성인들에 대한 뇌호흡의 효과
2. 뇌호흡의 뇌과학적 근거와 유아교육에의 적용가능성 탐색
3. 미국의 공교육기관에서의 뇌호흡수업적용 및 효과
4. HSP와 뇌의 잠재능력
5 뇌호흡이 초등, 중등학생의 전인교육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외 17편

3부 의학적관점에서 본 뇌호흡
1. 뇌호흡이 뉴욕 시민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 불안장애 환자에 대한 뇌호흡 수련의 효과 연구
3. 초등학생의 뇌호흡 명상훈련에 따른 자연살해세포와 B림프구의 면역반응 분석
4. 뇌호흡명상과 인지치료가 고등학생의 우울증상 개선에 미치는 효과
5. 뇌호흡수련이 직장인의 스트레스 인지 및 스트레스대처에 미치는 영향 외 12편

연락처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홍보팀 윤관동, 041-529-262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