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대변신에 배경음악 검색사이트 “아찔”
이 때문에 바빠진 것은 말할 것도 없이 배경음악 검색사이트들. 이들의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노래를 들을 수 없다는 이용자들의 불만으로 가득차 있다. 한 사이트는 질문 전용 게시판을 현재까지 폐쇄한 상태. 비록 무료 서비스이지만 갑자기 먹통이 되어버린 상황을 이용자들은 용납할 수 없던 것이다.
싸이월드측의 플레이 방식 개편으로 인해 배경음악 검색 서비스가 불가능하게 된 이유로는 이들 사이트들이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용 플레이어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배경음악이 담긴 미니홈피를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미니홈피 전체를 통제한다. 그러다 보니 사소한 변화에도 검색 시스템은 무용지물이 되는 것. 또한 이 부분은 저작권자와의 저촉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에 반해 고전적인 검색 기법을 사용하는 자갸뮤직(http://www.zagia.com/music/)은 별다른 문제없이 운영되었다. 철저히 웹에 기반을 두고 있는 유일한 사이트이기 때문이다. 플레이어 방식의 사이트들이 오랜 시간동안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반면, 자갸뮤직은 단순히 수집엔진 일부만 손을 보면 되었던 것.
자갸뮤직을 운영하는 '이현종Leesult'의 이현종(33) 대표는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과도한 욕심을 내면 서비스 자체의 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 아직까지 드러내 놓고 서로 불만을 토로하지는 않지만 배경음악 검색 서비스와 관련하여 협의체 구성 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zagia.com
연락처
이현종Leesult, 02-6679-8824
이 보도자료는 이현종Leesult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8년 2월 14일 1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