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 탄생 500주년 기념 ‘세계명화앵콜전시회’

2006-05-26 15:03
서울--(뉴스와이어)--중앙문화예술프로그램센터(대표 김기춘)가 모나리자 탄생 500주년 기념으로 마련한 찿아가는 미술관 체험프로그램이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다양한 서비스가 고객만족을 넘어 감동적이다.

이번 전시는 그동안 책이나 달력에서만 보아오거나 원작으로는 불가능한 세계의 명화들을 한자리에서 시대별 ,작가별로 직접보고 감상함으로서 거장들의 숨결까지 느끼며 서양미술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리가 되고 있다.

거장 레오나르드 다빈치의 <모나리자> 1조원, 가세박사의 초상화 1,070억. 그러나 우리가 실제로 이러한 작품들을 볼 기회는 매우 힘들다.

지금까지 몇몇 기획전을 통해서 부분적으로만 작품을 감상할수 있었으나 이번 전시는 세계 유명박물관등과 정식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국내 특허 기술로 캔버스 천에 복제 후 리터치한 작품들과 캔버스복제화, 17,8세기 원작(진품) 1점등 50여 점의 명작들을 시대별 작가 별로 한자리에 모아 놓았다.

무엇보다 이들 복제화의 미덕은 원화의 감동을 그대로 맛보면서도 누구나 가까이서 만져도 볼수 있으며 사진도 찍고 즐기며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선진국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런 복제 명화를 문화적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Finepoint Show'라는 모사화 전시회가 매년 열리기도 한다.

이제까지 진품으로는 르네상스부터 현대까지 시대별 ,작가별 로 한자리에 전시가 불가능 했으나 원작의 철저한 분석과 첨단 디지털공법 및 특허기술 획득으로 "제2의 원작"에 도전하여 서양미술사를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게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대문문화회관 갤러리(서울 서대문구 홍은3동 산 17번지)에서는 그림을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 이벤트와 여느 전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진품(원작), 명품 찿기”등 다양한 이벤트와 색다른 미술체험으로 특히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교실 밖 현장 체험 학습으로 제격이다.

“세계명화앵콜전”은 어린이들부터 초, 중, 고교생은 물론 일반인에 이르기 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잘 활용한 대중적인 전시로서 국내 미술교육프로그램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르네상스부터 17,18세기미술,근대미술,현대미술 50여점이 시대별 작가별로 전시돼 있어 서양미술사를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했다.

곳곳에는 이색적인 소품들이 눈길을 끈다.

모네의 <모란이 꽃여있는 꽃병> 옆에는 생화가 꽃여있어 관람객들이 과일향기와 꽃향기를 흠뻑 마시며 즐겁게 감상할수 있다. 뭉크의 <절규> 앞에서는 뭉크가면을 써 볼 수도 있고,초대형으로 제작한 고흐의 <아이리스>,모네의 <해돋이>앞에 서면 명화속의 주인공 이 되어 모니터에 나타나며 "찰칵" 기념사진을 찍어준다. <양산을 든 여인> 옆에서는 양산을 들고 명화와 같은 포즈로 ,<모나리자>,<해바라기>옆에서 도사진을 찍을 수 있다.

카메라가 없는 관람객에겐 사진작가가 직접 고화질 디지털카메라로 찍어서 이메일로 전송해줘 명화를 관람한 후에도 명화의 감동을 다시한번 느끼고 소중한 추억을 마련해 주고있다.

이 밖에도 매주3회씩 오전 10시부터 오후5시 50분까지 다양한 미술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해 놓고 있다.

염색지를 가위로 오려" 나만의 명화티셔츠" 와 "나만의 명화가방"을 직접 만들어 본후 가져갈수있고 명화작품이 탄생된 배경과 작품의 특징,감상법등을 배울수 있으며 명화감상문를 모집해 푸짐한 시상도 한다

현장에서 그림을 그리고 싶은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겐 명화 밑그림과 종이, 크레파스, 색연필도 무료로 빌려주고 비오는날에는 우산까지 무료로 빌려준다.

관람객을 위한 "전시장 음악회"도 계획되어 있으며 오는 5월23일에는 세계적인그룹 코리아나의 리드싱어 홍화자씨와 막내 이상규, 일렉 바이올리스트 제니유가 연주를 한다.

5월23일 이후에도 관람객을 위한 전시장 음악회는 매주 계속 된다고 한다.

전국의 초,중,고교 미술교사,전시담당 공무원 ,5세이하 어린이,65세이상 어르신 ,국가유공자,는 무료이다.

입 장 료: 단체2,000원/ 초,중,고,일반3,000원 (단체는 20인이상)
체 험 료: 5,000원 균일(명화티셔츠,명화가방만들기,명화감상법)



중앙문화예술프로그램센터 개요
중앙문화예술프로그램센터는 중앙단위의 우수 문화예술프로그램(공연,전시,강의)을 전문기획가가 없는 전국의 문화공간에 공급하여 문화공간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비영리 단체이며 산하에 움직이는 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ulturalcenter.or.kr

연락처

중앙문화예술프로그램센터 김기춘 실장 02-493-7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