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82% ‘직장상사나 동료 블로그 방문’
파워잡(www.powerjob.co.kr)이 지난달 26일 부터 27일 까지 직장인 422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1인 미디어 사용현황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5.5%가 인맥구축 및 교류목적으로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 내 상사나 동료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이유로는 인맥관리나 안부를 묻는 목적이 가장 많아 전체의 29.6%를 차지했다. 이어 상대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이 23.2%를 기록해 사이버 네트워킹이 주요 목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는 자료 이용 및 정보검색(15.4%)을 위해 직장상사나 동료의 블로그를 방문하거나 업무상(2.8%) 등 실용적인 목적을 가지고 1인 미디어를 방문하는 사례도 있었다. 반면, 상대의 소개나 강요(4.5%)로 인한 방문이나 특별한 이유 없이(9.0%) 방문하는 경우도 13.5%를 차지했다.
또한, 직장인들이 개인 미디어 운영하는 가장 큰 목적은 인맥구축 및 교류용(35.5%)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라는 특성에 따라 신변잡기나 개인사를 기록하는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응답도 24.4%를 차지해 2위를 기록했다.
특히, 정보수집 및 지식을 기록하는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응답이 22.3%를 차지해 현대 지식사회의 지식 및 정보저장 창고로서 1인미디어의 활용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밖에 취미(11.1%), 교육, 학습용(2.1%), 자기PR용(2.1%), 업무관련(1.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이 블로그에 올리기에 가장 꺼려하는 내용으로는 개인사에 관한 내용이 41.2%를 차지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직장인의 28.9%가 직장동료나 상사에 관한 얘기를 블로그에 올리기 꺼려하는 내용으로 꼽아 민감한 반응을 나타냈다. 여기에 지식경쟁사회에 따른 경쟁심리로 인해 자신만의 전문지식의 공개를 원치않는 직장인도 전체의 11.6%를 차지했으며, 이밖에 프로젝트에 관련된 내용(6.4%), 회사에 관한 이야기(4.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직장인의 75.6%는 엄업무시간에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블로그나 미니홈피는 월 1~2회 정도 업데이트 한다는 의견이 40.0%로 가장 많았고 이어 주 1~2회가 26.8%, 거의 안한다는 응답이 13.5%를 차지했다.
파워잡 정철상 대표 “사이버 인맥을 활용하면 인맥을 넓힐 수 있지만 결국 온라인상의 인맥의 최종점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만남”이라며, "전문적인 인맥과의 관계 고리를 끊고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고립될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자신의 능력과 실력을 바탕으로 전문가 집단과의 네트워크를 쌓는다면 얼마든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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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6월 1일 0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