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뉴스와이어)--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임신중의 여성에 대하여 산전후를 통하여 90일의 보호휴가를 주되, 반드시 산후에 45일 이상 확보 되도록 하여야 하며, 산전후휴가 90일중 최초 60일에 대하여는 60일분의 통상임금을 지급하여야 한다.

종전에는 산전후휴가기간중 근로기준법상 무급기간(90일중 30일) 에 한하여 통상임금 상당액을 고용보험에서 지급해 왔으나 2006.1.1.부터 고용보험법상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에 대 하여는 휴가기간 90일 전부를 고용보험에서 지원한다.

또한, 임신 16주이후에 자연 유산 또는 사산한 경우에도 당해 근로자가 청 구하면 보호휴가를 주어야 한다. 동 내용은 2006.1.1.이후 출산, 유산, 사산하는 여성근로자부터 적용된다. ※ 우선지원대상기업 : 광업, 건설업, 운수·창고 및 통신업은 300인 이하, 제조업은 500인 이하, 기타 산업은 100인 이하

고용보험에서는 생후 1년미만의 영아를 가진 여성근로자가 그 영 아의 양육을 위하여 휴직한 기간에 대하여도 월 40만원씩 육아휴 직 급여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근로자수 5명의 소규모 영세업체 여성 직원이 산전 후휴가를 갈 경우 동 급여에 대하여 적지 않은 부담이 있었으나 올해부터 바뀐 모성보호제도로 고용보험에서 90일분 모두를 지원 하게 됨에 따라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 다.

뿐만 아니라 육아를 대신 맡아줄 사람이 없어 고민하다 육아 휴직에 들어간 여성근로자의 경우에도 육아휴직급여도 매월 40만 원씩 지급받을수 있다.

단, 2006.1.1.이후 산전후(유·사산휴가 포함)휴가를 부여받은 자는 휴가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급여를 지급받은 경우 통상임금 을 초과하는 금액을 감액하는 기준이 마련되어 휴가기간 중 사업 주로부터 지급받은 금품이 있거나 조기 출근, 취업 또는 이직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이를 신고하여야만 적법하게 지원받 을 수 있게 된다.

웹사이트: http://gyeongin.molab.go.kr

연락처

경인지방노동청 홍보담당 032-421-4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