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석호익 원장, 기자간담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석호익 원장은 12일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책연구 중심전환, 유비쿼터스 및 융합연구 집중, 조직혁신 촉진을 골자로 하는 ‘KISDI 발전 기본방향’을 밝혔다.

기자간담회에서 석 원장은 “국민·정부·기업 등 정책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기위해 연구 과제와 방향을 정책연구중심으로 전환하고, 산·학·연·관 간, 학제 간 연구를 강화해 지식공동체에 기여하는 KISDI가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또한 “유비쿼터스 및 융합연구에 집중하도록 연구방향을 재정립하고 내부구성원 결집과 조직혁신을 촉진해 임직원들의 비전과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조직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KISDI를 ‘글로벌 지식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세계수준의 국책 IT전략 연구기관’으로 도약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 연구혁신 방안

정책기여도 및 연구결과 신뢰성 제고

연구방향 및 연구과제는 정책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설정하고 이 과정에서 정책파트너와의 연계 및 참여를 강화하는 한편 연구결과에 대해서는 정책기여도 및 활용도 측면에서의 평가와 Feedback 과정을 거치기로 했다. 이는 연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신뢰성 제고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연구의 중요도·시급성을 감안하여 국가적 당면과제에 인력 및 예산을 집중투입하고 필요한 경우 정부 지원도 요청하기로 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연구흐름에 발맞춰 ▲통신·방송융합과 관련 각종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WTO, FTA 등 IT통상협상 대응력 강화방안 마련 ▲양극화 해소 등 IT산업 경쟁력 강화 및 활성화 방안 연구에 힘쓸 것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유비쿼터스 사회 대비 미래 비전 제시 및 IT전략 연구 ▲중·장기 통신·방송 및 전파정책의 새로운 프레임워크(Framework) 수립 등 IT를 통한 국가 비전 달성을 위해 핵심역량을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조직 위상 제고 및 ‘열린 문화’ 조성

또한 국제적 수준의 연구성과를 제시하고 글로벌 IT정책 전문가를 육성하는 등 연구의 내용 및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국책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연구수행 전반에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산·학·연·관 협동연구 및 교류협력을 활성화시켜 ‘열린 연구원’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조직혁신 촉진 및 성과보상체계 확립

아울러 자체 진단을 통해 조직을 재편하고 핵심연구역량을 강화하는 등 정부출연연구기관 경영혁신 선도기관으로 거듭난다는 것이다. 또한 평가체계를 강화해 정책 수요자 중심의 성과 보상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예산구조의 불안정성 해소를 통한 안정적 연구환경 조성

현재 KISDI는 정부출연금 등의 예산이 부족해 연구용역 부담이 가중되는 등 예산구조가 매우 불안정한 상태이다. ‘06년 정부출연금의 기관운영비 충당비중을 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85.6%, 산업연구원이 66.4%,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91.3%인데 비해 KISDI는 40.3%에 불과하다.

따라서 예산구조의 불안정성 해소를 통한 안정적 연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출연금 증액을 요청하는 한편 정보통신부 등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정책과제 확대를 통한 예산확보 등 안정적인 중·장기 예산 확보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 경영혁신 방안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주관 ‘연구기관 평가’ 제고

석 원장은 임기 3년 이내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주관하는 연구기관 평가 1위 달성을 목표로 ’06년 상반기 중 지난해 평가결과 지적 사항에 대한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에 평가지표별 실천과제를 선정, 추진실적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전직원 참여의식을 확산ㆍ제고하기 위해 간부 간담회, 연찬회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국무조정실 주관 ‘고객만족도 평가’ 제고

국무조정실 ’06년도 고객만족도 조사(7월 ~ 9월 실시)에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6월 초에 이미 취약그룹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 고객만족도 제고 계획을 수립한 바 있으며, 이달 중으로 국무조정실 조사 전 자체 모의조사를 실시해 문제점을 보완할 계획이다.

기획예산처 주관 ‘혁신수준 진단 평가’ 제고

또한 기획예산처 주관 혁신수준 진단 성과 제고를 위해 힘쓰기로 했다. 이와 관련 7월중 ’05년도 진단 결과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 전반적인 조직혁신 계획안이 나올 예정이다.

기획조정실장 등을 중심으로 정책업무관리시스템(GPLCS) 도입ㆍ확산을 위한 전담반을 구성했다. 이미 지난달에 KISDI 업무분류체계 작성을 완료한 바 있으며, 단계적으로 GPLCS 표준 패키지 도입 및 KISDI KMS 메뉴 신설, 전 직원 참여 및 활용교육(GPLCS 시연회 및 혁신활동 홍보)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오는 10월까지 정보통신부 산하/유관기관간 GPLCS 포털을 연동하고, 2007년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업무혁신 시스템을 재정비 하는 등 GPLCS 고도화 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kisdi.re.kr

연락처

김혜영 대외협력팀장 02-570-442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