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리서치, 휴대기기용 초소형 저비용 터치 센서 출시

분당--(뉴스와이어)--전하이동(QT, charge-transfer) 정전용량 터치 센서 전문업체인 퀀텀리서치 그룹(Quantum Research Group, 지사장 유현석, www.qprox.com)이 RoHS 호환 6-SOT-23 패키지로 제공되는 단일 채널 센싱 칩(제품명: QT100)을 개발 및 출시한다고 밝혔다. 휴대폰 및 MP3 플레이어와 같은 휴대기기를 위해 고안된 이 제품은 퀀텀 제품군 중 가장 작은 크기를 자랑하는 전하이동 디바이스이다. 크기는 작지만 성능은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동작을 제공한다. QT100은 유리, 플라스틱, 돌, 세라믹 또는 나무를 포함해 어떠한 종류의 절연체를 통해서라도 터치 또는 근접센싱 (Proximity Sensing)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설계자들은 물리적 또는 외형적으로 더욱 유연하게 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터치 센서는 전기기계적 스위치 및 멤브레인 키패드와 관련된 복잡한 생산 및 신뢰성 문제를 없앨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QT100은 외부 수동 부품 3개, 커패시터 2개, 그리고 저항 1개만 있으면 완전한 센서를 구현할 수 있다. 감지 전극은 단순한 PCB나 투명 터치 스크린 위에 새겨지는 전도성 ITO(indium tin oxide) 면적과 같이 도전성을 가진 표면이라면 모두 해당된다. 감도는 전극 설계나 커패시터 값 변경을 통해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자동 드리프트 보상 기능을 통해 파워 업 시 자가보상(self-calibration)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컨센서스(consensus) 필터와 스프레드 스펙트럼 신호 획득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내잡음성이 뛰어나고 RF 방출이 적다.

QT100은 2V ~ 5V의 단일 전원공급으로 동작하고, 저전력 모드에서는 전력 소모량이 2V에서 10uA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휴대용 기기에서의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속도와 응답 시간이 중요한 요소인 가운데, 이 칩은 버스트 간에 1ms 밖에 걸리지 않는 고속 모드(fast mode)를 제공한다. 싱크 모드(sync mode)는 각 측정 버스트 이후 디바이스가 수면모드로 들어가는 것으로, QT100 제품 여러 개를 동기화 하는 것은 물론, 교차 간섭(cross-interference)를 방지한다. 동작 모드는 싱크 핀 상태를 통해 선택 된다.

현재 QT100 센서 칩을 즉시 구입할 수 있으며, 10만개 기준으로 개당 0.50달러이다. 평가 보드 또한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qprox.com

연락처

페리엔월드와이드 박윤희 실장, 02-565-6625, 017-427-827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