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체인스토어협회, ‘소매업 머천다이징’ 발간
글로벌 소싱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PB상품이 확대되는 유통업계 현실에서 머천다이징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머천다이징 업무를 수행하는 머천다이저가 점포에서 어떻게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경쟁 점포와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M&A 경쟁이 가속화되는 현 시점에서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머천다이징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392쪽 15,000원
기업에서 신상품 개발은 투자이며, 신나는 일이다. 이러한 신상품 개발에는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의 절차를 통해 진행된다.
성공적인 상품 기획을 위해서는 마케팅, R&D, 기술혁신, 재무능력, 생산혁신 등 머천다이징 요소가 결합되어야 한다. 이 중에서도 머천다이저(Merchandiser)의 창의적인 능력을 체계화하여 입증된 개념이나 기법을 연결시키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머천다이징의 정의
제조업체 또는 공급업체, 소매업체가 영리를 목적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제조·유통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머천다이징이라고 한다.
머천다이저의 역할과 기능
머천다이저는 결정된 상품을 업체로부터 구매하여 마케팅하고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핵심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는 편의성과 유용성을 판단하여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데 돈을 지불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만큼 철저한 가격 전략과 트렌드 분석이 머천다이저에게 요구된다.
또한 기업의 목적은 영리추구이다. 결국 머천다이징의 정의에 따르면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며, 수익성이 없는 머천다이징은 불필요하기 때문에 수익을 내도록 머천다이징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실린 글 -
1 장 Merchandising의 개념
제 1 절 머천다이징의 정의
제 2 절 머천다이징의 목적
제 3 절 머천다이징의 역할
제 2 장 유통의 이해
제 1 절 유통의 이해
제 2 절 유통구조 및 경로
제 3 절 국내의 유통산업발전사
제 3 장 상품과 도소매업
제 1 절 상품의 분류
제 2 절 도소매업의 이해
4 장 Merchandising Plan
제 1 절 마케팅 일반
제 2 절 가격결정 전략
제 3 절 이익에 관한 지식
제 4 절 매입과 재고관리
제 5 절 판매촉진 전략
제 5 장 Merchandising System
제 1 절 생산관리
제 2 절 물류관리
제 3 절 재고관리
제 6 장 Merchandising Technology
제 1 절 정보의 이해
제 2 절 POS시스템
제 3 절 EDI&VAN
제 4 절 유통정보시스템
제 5 절 SCM의 이해
제 7 장 Off-line의 Merchandising
제 1 절 백화점
제 2 절 전문점
제 3 절 양판점
제 4 절 슈퍼마켓
제 5 절 편의점
제 6 절 드럭스토어
제 7 절 할인점
제 8 절 쇼핑센터
제 9 절 쇼핑몰
제 10 절 재래시장
제 8 장 On-line의 Merchandising
제 1 절 홈쇼핑
제 2 절 인터넷
제 3 절 e-Retailing
제 4 절 카탈로그 쇼핑
제 5 절 M-Commerce 쇼핑
제 6 절 T-Commerce 쇼핑
제 7 절 IP-TV 쇼핑
제 8 절 네트워크 마케팅
제 9 장 패션머천다이징의 이해
제 1 절 패션의 정의
제 2 절 패션산업의 특성
제 3 절 한국패션유통의 흐름
제 4 절 생산프로세스
제 5 절 원단의 종류
제 6 절 Size
<저자 소개>
ㆍ 1989년 숭실대학교 졸업
ㆍ 1989년 R.O.T.C 27기 육군 소위 임관
ㆍ 1991년 롯데 공채 26기 상품개발부 입사
ㆍ 인도네시아, 홍콩, 베트남 등 해외시장 개척
ㆍ 39쇼핑 머천다이저팀장 (가구/생활)
ㆍ 농수산홈쇼핑 창립멤버 머천다이저팀장
ㆍ 현재. 충남 RIS사업단 마케팅 담당
ㆍ 현재. MD아카데미 원장
ㆍ 현재. ㈜GWC 대표 이사
ㆍ 현재. 프라임경제 유통 컬럼니스트
ㆍ 현재. 중앙대학교 유통경영대학원 석사 과정
웹사이트: http://www.kosca.or.kr
연락처
한국체인스토어협회 김진락 팀장 02-522-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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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8월 30일 1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