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센츄어, 한국 구축사례 글로벌 행사에서 우수 사례로 소개

뉴스 제공
액센츄어 코리아
2004-11-15 09:36
서울--(뉴스와이어)--액센츄어 (대표: 한봉훈, www.accenture.com)는 한국의 동부제강과 OB맥주의 시스템 구축사례가 액센츄어 본사차원의 연례 행사인 ‘액센츄어 SAP 리더쉽 카운실 2004 (Accenture Leadership Council 2004)’에서 우수사례(Best Practice)로 소개되었다고 밝혔다. 이들 구축 사례는 IT 시스템의 혁신적인 개선으로 기업의 효율 향상, 비용 절감, 비즈니스 가치 증대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효과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으로 평가, 쉘 (Shell), 미 항공우주국 (NASA) 등을 포함한 세계적인 대형 시스템 구축사례들과 함께 소개되었다.

동부제강 시스템 구축은 액센츄어가 지난14개월 동안 진행한 장기 프로젝트로, 단일 솔루션 도입이 아닌 전사적으로 시스템을 개혁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이는 동부제강의 기존 IT 시스템이 부문 영역별로 개별 개발되어 부문간 인터페이스 체계로 운영되었던 만큼, 회사 규모 성장에 맞춰 전체적인 통합을 이루는 선진 IT 체계로의 변환을 하는데 제약이 있었기 때문.

이에 액센츄어는 통상적인 단계적 솔루션 구축 대신, 전반적인 대규모 시스템 혁신 방법인 “빅뱅(Big Bang) 접근법”에 기반한 시스템 구축을 동부제강에 제안, 진행하게 되었다. 동부제강은 SAP의 전사적 자원관리 (ERP) 및 공급망 관리 (SCM), 기업전략관리 (SEM), 전략경영지원시스템 (BW) 등 전반적인 시스템 혁신으로 실시간 협업 가능, 고객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 중복 작업 제거, 관리 투명성 제고 등의 결과로 효율 향상, 비용 절감, 비즈니스 가치 증대 등 실질적인 도입 효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OB맥주는 액센츄어와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서의 재설계(BPR: 프로세스 중심의 경영혁신 기법) 단계에서부터 ERP시스템 구현 시스템 프로젝트를 수행한 이후 기존 보유 시스템을 분석하고 단계적으로 신규 시스템을 확대 적용한 아웃소싱 서비스 구축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액센츄어는 본격적인 아웃소싱 서비스에 앞서 OB맥주의 보유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분석에 기반해 시스템 도입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과 블루프린트를 마련, 제안했다. 이로 인해 OB맥주는 전사적자원관리 (ERP)에서 시작해 단계적으로 아웃소싱 서비스 범위를 넓히는 방법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무리 없이 적용,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윈윈하는 효과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OB맥주는 현재 아웃소싱 범위를 고객관계관리 (CRM), 전략경영지원시스템 (BW) 등으로 확대 적용하기 위해 액센츄어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이번 ‘액센츄어 리더쉽 카운실 2004’ 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한 동부제강의 비즈니스 혁신 담당 이종근 상무는 “신 IT 시스템으로 업무 효율이 개선되어 생산성이 증가한 만큼, 이를 발판으로 보다 나은 경쟁력을 갖추고 비즈니스를 성장을 추구할 수 있게 될 것” 이라며, “그룹의 IT 비전인 RTE+ (실시간 기업)의 기본 틀을 마련하는 등 IT 선진화를 지속해 실질적 성과 창출에 기여하는 IT 기반의 경영혁신을 완성하는데 이번 빅뱅 시스템 구축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아웃소싱 도입 사례를 발표한 OB맥주 IT 담당 박왕규 상무는 “보유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과 협력사와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SLA(서비스 수준 협약: Service Level Agreement)를 명확히 정의 및 적용, 확대하는 것이 성공적인 아웃소싱 서비스 도입의 관건이다”라고 밝혔다.

액센츄어 대표 한봉훈 사장은 “한국에서 진행한 시스템 도입 사례가 본사 행사에서 우수사례로 채택되거나 정보를 요청 받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며, “액센츄어는 IT 시스템 혁신에 적극적인 한국 기업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실질적인 결과를 낳는 시스템을 구축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만큼, 한국이 IT 시스템 혁신에서 선도적인 국가가 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액센츄어 SAP 리더쉽 카운실 (Accenture Leadership Council)’은 액센츄어가 주최하는 업계 및 고객 대상 연례 컨퍼런스로, 매년 10월 말 혹은 11월 초에 개최된다. 이 행사는 주로 CEO, CIO 등 업계 C레벨의 임원들이 참석하는 행사로,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신기술 도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업계 종사자들과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는 유익한 IT 업계의 주요 행사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액센츄어 코리아 개요
액센츄어(www.accenture.com)는 글로벌 경영 컨설팅, 기술 서비스, 아웃소싱 기업으로 120여 개 국가에서 25만 7천여 명의 직원이 고객사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액센츄어는 모든 산업과 비즈니스 기능에 걸친 풍부한 경험, 종합적인 역량, 세계 최고 기업들에 대한 심층 연구를 바탕으로 고객사가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고객과 협업합니다. 액센츄어는 2012년 8월 31일 종료된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279억 달러의 순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accenture.com/korea

연락처

임성희 011-9586-1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