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2006년도 상반기 최우수 업무혁신사례 선정

서울--(뉴스와이어)--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권오승)는 지난 6월 30일 「서울사무소 총괄과」의 ‘사건처리 인프라 구축·활용을 통한 사건처리의 효율성 및 국민만족도 제고’를 2006년도 상반기 『최우수 업무혁신사례』로 선정

공정위는 업무성과를 제고하고 ‘시장과 국민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믿음직한 공정위’로 발전하기 위해 업무혁신경진대회를 2004년도부터 반기별로 개최

ㅇ 2006년도 상반기 업무혁신경진대회 개최결과

- 최우수상 : 사건처리 인프라 구축·활용을 통한 사건처리의 효율성 및 국민만족도 제고(서울사무소 총괄과)

- 우수상 : 유비쿼터스 기반의 KMS(ThinkFair) 고도화를 통한 사건처리의 효율성 및 고객만족도 제고(기획홍보본부 지식정보팀)

- 우수상 : 공정거래 상담업무의 혁신을 통한 고객행복 구현(종합상담실)

서울사무소 총괄과는 2005. 12. 19. 조직 창설 이후 ‘사건처리 실시간상황판’, ‘사건처리 표준검토양식’, ‘장기미결사건 해결위원회’ 등을 구축·운영함으로써 사건 처리기간을 약 2개월 정도 단축

‘사건처리 실시간 상황판’ 등을 활용하여 사건 처리기간을 대폭 단축〔4(’05) ⇒ 2개월(’06)〕하고, 장기미결사건을 대폭 축소〔36.5(’05) → 19.7%(’06)〕

또한, 표준검토양식 활용 등을 통해 사건처리의 전문성 등 직원의 업무역량을 제고함으로써 업무성과를 제고하는 실질적인 혁신성과 창출

‘김순종’ 서울사무소 총괄과장은 “서울사무소의 혁신성과를 부산 등 4개 지방사무소 뿐만 아니라 본부에까지 확산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혁신성과를 창출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는 수상소감을 밝힘

기획홍보본부 지식정보팀은 KMS(ThinkFair)의 고도화 및 혁신브랜드화를 통해 직원의 업무부담 경감 등 업무효율성 제고와 「자동처리상황 통보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국민만족도를 대폭 제고

공정위의 핵심기능인 사건 처리단계를 대폭 축소(11→7단계)함으로써 불필요한 일을 줄이는 업무혁신기반 구축

또한, 민원인에게 사건 처리상황을 휴대폰으로 실시간 자동 통보함으로써 국민 체감의 혁신 추진

‘구성회’ 지식정보팀장은 “공정위의 혁신브랜드인 『ThinkFair』를 타 부처 및 아시아 개도국 경쟁당국 등에 홍보·수출함으로써 혁신한국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는 수상소감을 밝힘

* 제2회 아세안 경쟁포럼(인도네시아, 6.13.~18.) 및 대만 경쟁법·정책 국제회의(6.19.~23.)에서 ‘김원준’ 기획홍보본부장과 ‘이병주’ 상임위원이 ThinkFair 운영사례 소개 및 기술지원 약속

종합상담실은 2005. 12. 19. 조직 확대개편 이후 ‘기능직 여사무원’에 대한 체계적 교육훈련 및 상담업무 일원화를 통해 중앙부처 최초로 One-call, One-day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정위의 신뢰도 제고

학습동아리(Best 상담연구회) 운영 등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기능직 여직원을 전문 상담인력으로 육성함으로써 인력 활용 측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었고

종합상담실은 상담분야의 전문성을, 사건팀은 사건 처리분야의 전문성 강화 등 업무 수행에 있어서의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통해 위원회의 전체적인 업무효율성을 제고

‘황정곤’ 종합상담실장은 공정위의 얼굴인 종합상담실이 전문성 뿐만 아니라 친절성과 혁신마인드까지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공정위 혁신의 첨병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겠다는 수상소감 피력

특히, 이번 제5회 업무혁신경진대회에는 위의 수상작 이외에도 ‘기업결합 심사제도 혁신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및 기업부담 경감’ 등 총 19건의 우수한 업무혁신사례가 출품됨으로써 심사에 참여한 민간 혁신전문가인 혁신관리자문위원이 “과거에 비해 업무혁신사례의 수준이 상당히 향상된 것을 볼 때 공정위의 혁신수준이 크게 제고된 것으로 보인다”며 긍정적으로 평가

<5개 본선 출품사례>

① 사건처리 인프라 구축·활용을 통한 사건처리의 효율성 및 국민만족도 제고
② 유비쿼터스 기반의 KMS(ThinkFair) 고도화를 통한 사건처리의 효율성 및 고객만족도 제고
③ 공정거래 상담업무의 혁신을 통한 고객행복 구현
④ 기업결합 심사제도 혁신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및 기업부담 경감
⑤ 부처간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공정한 하도급거래질서 확립

공정거래위원회 개요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의 장관급 중앙행정기관이자 합의제 준사법기관으로서 경쟁정책을 수립.운영하며 공정거래관련 사건을 심결.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웹사이트: http://www.ftc.go.kr

연락처

혁신인사기획팀 행정사무관 강희은 02-2110~4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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