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항공관리소, 임무별 안전관리 매뉴얼 제작
<산림항공안전 10대 수칙>
1. 나는 모든 임무에 적극적으로 임하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2. 나는 항상 임무 전 기상상태를 확인하고 예측하여 기상상태별 안전조치에 유의한다.
3. 나는 임무에 참여한 지휘부·지휘관·대원 및 타기관 요원의 위치를 확인하고 상시 통신체계를 유지한다.
4. 나는 지휘부로부터의 지시사항 및 행동지침을 확인하고, 산불의 변화 형태에 유의하여 행동한다.
5. 나는 비상상황 발생시를 대비하여 안전구역과 대피로를 확보한다.
6. 나는 항상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침착·냉정하게 생각하며, 결정된 사항은 과감하게 수행한다.
7. 나는 안전에 위협이 되는 돌발적 기상상황과 지상의 고압선 등 장애물에 유의하여 절대 무리한 비행을 하지 않는다.
8. 나는 완벽한 근무자세로 철저한 안전점검과 정비를 실시하여 진화 및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
9. 나는 항상 임무 전 안전수칙과 안전지침에 따라 임무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점검을 확행한다.
10. 나는 항상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여 최상의 신체조건을 유지하며, 건전한 여가선용 및 충분한 휴식으로 다음 임무에 대비한다.
산불진화와 병해충 항공방제를 담당하고 있는 산림항공관리소(소장 조건호)가 항공기의 성공적이고 안전한 임무 수행을 위한 “산림항공기 임무별 안전관리 매뉴얼”을 발간하였다.
항공안전팀은 “우리 관리소는 국방부를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헬기를 운영하고 있는 기관으로 최근 인원, 장비, 항공기의 급속한 증대로 안전관리에 대한 표준체계 정립이 필요”했었다고 제작 배경을 설명하였다.
지난 3월부터 소방방재청, 경찰청, 기상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시작으로 산림항공관리소의 7개 지소 항공운항실, 정비실, 공중진화대로부터 자료를 모아, 5월에 최종 보완 작업을 거쳐 6월부터 산림청, 육군항공사령부, 해군본부 안전과, 공군 항공안전 관리단, 소방헬기 보유 지자체 등 정부기관과 삼성테크윈, 홍익항공을 포함한 산불 진화 시 지원을 받는 민간 항공기 운영 사업체에도 배포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토록 하였다.
방봉길 팀장은 “산불진화, 병해충 방제, 화물공수, 긴급인명구조, 헬기레펠 등 산림항공기의 운영과 관련된 모든 안전 조치에 대한 사항을 집대성했다.”며 “각 임무수행 절차를 설명하고 비행임무 전, 중, 후 안전관리를 세부적으로 나누었고, 각 주제에 대한 사례를 많이 들어 실제 활용도와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강조하였다.
삼성테크윈 관계자는 "제도화되고 체계적인 임무별 항공안전관리로 항공기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안전 활동 지침서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상호 기관간의 정보 교류와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 같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산림항공관리소 조건호 소장은 “관련된 모든 종사자가 안전 저해요소를 사전에 발견하고 시정하여 불안전요소를 제거한 상태에서 안전 비행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다음번 발간에는 민관군 합동 훈련 시에 필요한 안전 내용과 절차를 추가 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forest.go.kr
연락처
산림항공관리소 서무과 백정수 02-2166-4515
-
2007년 7월 2일 1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