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한방울로 조기진단 가능한 에이즈 진단장비 첫 선
나노바이오 융합기술 전문기업 디지탈바이오테크놀러지(DBT; 대표 장준근 www.digital-bio.com)는 에이즈 치료를 위한 필수 진단기기인 에이즈 환자 모니터링 장비(제품명: CD4 Counter) 개발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DBT가 개발한 ‘CD4 Counter’ 는 사람의 혈액 속에 있는 백혈구 중 에이즈 감염시 현저하게 줄어드는 CD4 Lymphocyte(T helper cell로 불리는 백혈구 중 림프구의 한종류)의 수를 정확히 측정하는 기기다. 기존 제품대비 CD4계수관련 ▷빠르고 정확한 측정 ▷저렴한 가격대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에이즈를 진단하는 방법은 1차 항원항체 반응으로 사전검사를 마친 다음 혈액 내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와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의 감염여부 판별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속에서 에이즈 감염환자로 판정되면, 환자의 치료경과와 약효를 지속적으로 분석해주는 (통상 1주일에 1회) 모니터링 과정이 뒤따라야 하는데, 여기서 사용되는 기존의 장비와 비용이 막대하다는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현재까지 시장에 출시된 에이즈 모니터링 제품의 경우 장비 대당 가격이 65,000달러(한화 6500만원)이상, 1회 검사비용만 40달러가 넘고 있어 이것이 국가 건강보험료 재정과 환자에게 있어서 큰 부담인 상황이다.
이러한 때 DBT가 개발한 CD4 Counter는 기존 경쟁사 제품의 1/3 가격에 해당되는 대당 2만 달러에 1회 검사비용은 1/10 가격인 4달러로 높은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기존 장비보다 동등한 결과와 신뢰도를 얻음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수요가 예상된다
이미 자사의 원천 특허로 확보하고 있는 나노기반 랩온어칩(Lab on a Chip) 융합기술 및 Bio-MEMS기술 기반 플라스틱 마이크로칩 기술에 광학기술까지 접목시켜 경쟁사 대비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에이즈 치료과정에서 필수적인 CD4 계수 단계에서 기존제품의 갯수 측정의 오류를 막았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즉, 기존 제품의 경우 CD4 계수를 위해 세포를 한 줄로 세워서 흘리는 방식으로 측정했지만, DBT의 경우 CCD 카메라와 형광 현미경을 통해 한꺼번에 사진을 찍는 이미지 측정을 통해 보다 정확히 세포갯수를 판독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러한 가격경쟁력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대형 병원이나 공공기관에서만 사용하는 고가기기를, 지역 병원이나 휴대용으로 크기를 대폭 줄여 사용의 편리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시장의 호응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까지 국내외적으로 AIDS 진단과 모니터링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해 대학연구실 차원 혹은 기업의 특허 출원 정도의 초기수준 R&D에는 많은 시도가 있어왔지만 이처럼 양산단계까지 도달한 제품은 CD4 Counter가 유일하다.
이번에 개발된 CD4 Counter는 내년 3월 출시해 본격적인 상용화의 포문을 열 계획이며,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후진국 지원사업형태로 해외시장에 대한 판로개척을 서두를 예정이다.
이에 따른 CE인증과 FDA인증 절차도 순차적으로 진행중이다. 이미 본 기기시스템과 1회용 칩에 대해 3건의 국내특허가 등록되었으며, 이미 전세계에 PCT 출원이 완료 되는 등 지적재산권의 확보에도 문제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이에 대해 DBT의 박진형 이사는 "전 세계적으로 에이즈 발병이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 등 저개발 국가에서 만연되고 있는 관계로 치료에 들어가는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 국가과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의사들이 혈액검사 결과를 얻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환자가 치료를 받아야 할 시점을 놓쳐 치료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DBT의 CD4 Counter 는 휴대용이고 간편한 사용방법을 가짐으로써 AIDS 환자 치료에 획기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며 "2008년 전세계 에이즈 검사장비로 사용되는 세포 측정 시장이 13억 달러(한화 1조2천억원)로 추정되는 거대 시장이니만큼, 시장 선 진입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겠다" 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한편, DBT는 자사의 나노융합기술을 바탕으로 한 세포내 유전자 삽입시스템인 '마이크로포레이터(Microporator™)'의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랩온어칩(LOC)을 필두로 바이오 MEMS, 미세유체공학(Micro-fluidics) 을 통한 한국형 융합기술 산업화에 앞장서고 있다.
CD4 백혈구
"CD"라고 하면 쉽게 말해서 혈액 중의 수 많은 백혈구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는 이름표. 에이즈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공격하는 세포인 'CD4 Lymphocyte(T helper cell로 불리는 백혈구중의 림프구의 한 종류)'을 칭함.
에이즈를 진단하는 방법 및 절차
1. 항원항체 반응을 통한 사전검사 (pre-screening)
2. 혈액 내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 및 HIV에 감염 유무 판정
3. HIV 감염환자인 경우, CD4 갯수 측정
웹사이트: http://www.digital-bio.com
연락처
DBT 박진형 이사 031-240-0314
IR큐더스 한정선 과장 011-686-2279
이 보도자료는 디지탈바이오테크놀러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7년 2월 27일 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