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선균의 생명공학과 게놈 심포지움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양규환 梁奎煥)은 25일 오후 1시~6시 본관 대회의실에서 “방선균의 생명공학과 게놈”을 주제로 심포지움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KRIBB 컨퍼런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 △선문대학교 송재경 교수가 ‘항암제인 아드리아마이신을 생산하는 방선균의 게놈분석’, △인하대학교 김응수 교수가 마이크로 어레이를 통한 새로운 조절 유전자 규명‘, △한국과학기술원 장용근 교수가 ’방선균의 생리활성물질 발효과정에서 생산효율 증진방법‘, △생명硏의 곽장열 박사가 ’방선균의 특이적 생활사인 포자형성 기작‘, △이화여대 윤여준 교수, 생명硏 윤봉식 박사와 홍영수 박사가 각각 ’항생제와 항암제의 생합성 기작과 그 생합성 유전자 변형에 의한 새로운 유도체 개발‘에 관해 주제발표한다.

양 원장은 “인체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치료제가 천연물에서 유래된 것이기 때문에 미생물이 가진 새로운 생리활성물질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며, “방선균으로부터 항생, 항암물질을 개발하는 연구가 향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방선균은 자연계에서 생물학적 활성을 나타내는 미생물 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생물자원이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홍보협력실 김정석 042-860-4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