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국유림관리소, 용문산지역 자생식물 BANK 사업 추진

수원--(뉴스와이어)--북부지방산림청 수원국유림관리소(소장 이한섭)에서는 경기도 명산인 용문산 지역의 자생식물 자원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생물종 다양성과 산림유전자원의 체계적인 보전관리를 위하여 상지대와 함께 용문산(양평군)내 2개 유역 5개 지구에 대한 자생식물 조사사업을 추진한다.

자생색물 BANK사업은 국유림의 자생식물과 산지특정소생물권 자원의 실태를 조사하여 주요생물자원 목록과 분포 특성을 밝히고, 미래 유전자원의 지속적 보전·관리를 위하여 실시되는 사업이다.

이번 조사는 수원국유림관리소 관내 식생이 다양한 용문산 지역을 대상으로 9월〜10월말까지, 현장 탐방로 2개 유역(갈기산,용문산)과 5개 환경지구(갈기산유역 : 3개 지구, 용문산유역 : 2개 지구)로 구분하여 집중조사할 예정이다.

또한, 자생식물 조사지역이 산림유전자원보호림과 국민의 숲으로 지정된 지역을 중심으로 2개 유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유전자원보호림인 용문산 유역은 양현골, 조개골 2개 지구, 국민의 숲 지정지가 있는 갈기산 유역은 시루봉, 성지봉, 갈운 3개 지구로 구분되어 조사된다.

금회 조사되는 주요 식생들은 GIS에 의한 위치부여와 DB자료를 구축 후 매년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식물자원의 증식과 보존에 기여하도록 하며, 지역주민들의 식생보호 참여와 보전의 공감대를 유도하며 사업성과를 거양시킬 계획이다.

상지대(송병민교수팀)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이번 사업은 행정관서와 지역대학이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연계 추진되고 있으며, 조사결과 파악된 자생식물의 분포 실태는 미래유전자원의 지속적인 보전·관리 및 국민들에게 개방되는 숲에 대한 식물자원 자료로 활용되어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foa.go.kr

연락처

산림청 수원국유림관리소 정정숙, 031-294-106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