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프네트워크, 0708 F/W 트렌드 워치 발표
‘트렌드 워치(Trend Watch)’는 아이에프네트워크가 세계적인 정보사가 발표하는 최신의 트렌드 정보 및 국내외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주요 현상 등을 분석하여 다음 시즌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및 디자인·컬러 트렌드 등 히트 트렌드를 제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에프네트워크는 이번 ‘0708 FW 트렌드 워치’를 크게 ‘돌연변이적 상상력을 자극하라’, ‘외톨족을 위해 서비스하라’, ‘정신적인 가치를 담아라’, ‘플레이 세터를 공략하라’ 등 총 4가지 테마로 나누어 제시한다.
‘돌연변이적 상상력을 자극하라’ 테마는 상상을 초월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초자연적이고 신화적인 존재들이 실재가 될 수 있는 돌연변이적 상상력이 내년 하반기 시즌 트렌드의 중심으로 대두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당신은 나의 마음을 가질 수 있으며, 또한 먹을 수 있다’라는 문구가 씌어진 심장 모양의 껌, 악어 가죽이 아닌 사람 피부 가죽 모양의 핸드백, 비아그라 맛 아이스크림 등 상식을 파괴한 제품들이 출시될 것이다. 또 지난 해 사막에 조성된 두바이 랜드의 스키돔이나 50m 상공에서 요리사가 직접 요리하는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디너 인 더 스카이(Dinner in the sky)’와 같은 신종 비즈니스 등이 소비자가 꿈꾸는 미래를 앞서 제공해주는 상품과 서비스로 시장에 선보이게 될 것이다.
‘외톨족을 위해 서비스하라’ 테마는 혼자 있을 수 밖에 없는 환경적 요인이 만들어 낸 ‘글루미 제너레이션(Gloomy Generation)’, 즉 ‘외톨족’의 이른바 ‘우울 모드’를 겨냥한 마케팅이 각광 받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현대인의 고독과 외로움이 도시적 세련됨의 일부로 인식 받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가 몸을 뉘인 반대편에 따뜻한 열기와 빛이 올라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 같은 편안한 느낌을 제공하는 이불, 혼자만의 독립된 식사를 위해 4등분 할 수 있게 제작된 4인용 식탁 등 ‘우울 모드’를 즐기는 ‘외톨족’을 위한 다양한 상품 개발 전략이 내년 하반기를 장식할 것이다.
‘정신적인 가치를 담아라’ 테마는 상향평준화 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소비자가 명품 브랜드의 가치를 넘어, 스스로의 가치관을 투영한 ‘가치관적 소비’를 지향하는 것이 상품 구매의 관건으로 제시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는 상품 자체의 기능과 특징보다 상품이 제작된 ‘기원’, 상품이 지니고 있는 ‘공익적인 의미’, 그리고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감성과 의식’ 등 메시지가 담긴 상품을 구매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아프리카에서 제작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세상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것과 기부 모금용 버튼이 추가되어 있는 자판기 설치 또는 노동자들이 6개월 동안 실제로 착용한 데님을 판매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플레이 세터를 공략하라’ 테마는 침울한 사회 환경 속에 단순한 재미를 찾아 그들만의 신문화를 창조하고 있는 ‘플레이 세터(Play Setter)’, 즉 ‘놀이를 쫓는 사람들’이 새로운 마케팅 타겟이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 시대의 수많은 ‘신조어’와 ‘xxx 시리즈’를 양산하는 ‘플레이 세터’들은 제품에 놀이 문화의 요소를 결합한 새로운 상품을 요구한다. 사용자로 하여금 능동적인 ‘플레이(Play)’를 가능케 하는 제품들이 사랑받을 것이다. 식빵에 사용자가 원하는 모양을 토스트할 수 있는 토스터 기계와 화장지 형태로 제작되어 조금씩 잘라가며 사용하는 종이 의자, 공간에 맞추어 제작할 수 있는 벽돌식 소파 등이 이에 해당한다.
아이에프네트워크의 김해련 대표는 “더욱 세분화 되고 다양화 된 소비자 타겟을 중심으로 하는 4가지 테마를 통해 내년 하반기 시즌의 신상품 기획 및 디자인 개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컬러 트렌드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아이에프네트워크의 ‘트렌드 워치’는 현재 건설, 전자, 인테리어, 코스메틱, 패션, 유통, 식음료 업계 등 각 산업 분야에 걸쳐 총 250여 개 기업이 신제품 및 히트 상품 개발 등의 주요 사업 전략 수립을 위한 툴로 사용하고 있으며, 200회 이상의 성공적인 컨설팅 진행과 성공 비즈니스 노하우 전파로 그 신뢰성을 더하고 있다.
오는 8월 24일(목)에는 ‘0708 FW 트렌드 워치’ 설명회 개최로 1년 앞서 미래 시장을 선두하는 비즈니스 통찰력과 히트 상품 개발을 위한 주요 전략을 제공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ifp.co.kr
연락처
아이에프네트워크 인터패션플래닝 사업부 이형선 팀장 02-559-5360
PR인사이트 류지은 컨설턴트 02-734-2900 016-449-2670
-
2008년 8월 26일 0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