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들의 성공취업 길잡이 ‘성취프로그램’ - “무엇을 먼저 해야할지 막막했던 순간에 내 손을 잡아준 프로그램”
동 프로그램은 구직자가 일자리를 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구직기술들을 익히는 내용으로 꾸며져 효과적으로 면접 보는 법,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인상 깊게 작성하는 법, 다른 구직자보다 빨리 일자리 정보를 얻는 방법 등을 제공하고, 취업정보 탐색, 자기계발 등 구직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향상시키며 새 직장에 대한 경제적·심리적인 만족도를 증진시켜 준다.
진행은 10~15명 소그룹으로 구성, 5일간 하루 6시간씩 하게 되며진행자와 참가자간의 밀접한 의식교류와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취업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성취프로그램은 2003년 4월부터 운영하여 올해는 월1회 이상, 11회 운영을 통해 136명 수료하였으며, 수료 후 2개월 이내 취업으로 높은 조기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동 프로그램은 상실된 자신감과 자존감을 회복시켜 구직동기를 부여하고 구직기술을 향상시켜 주므로 취업의욕을 상실하여 자신감이 없는 구직자, 면접에서 자주 떨어지는 구직자, 신규졸업자, 장기 구직자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성취프로그램에 참가한 구직자들은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는 말을 직접 체험하게 해준 프로그램이었다.
이제까지 구직자 입장에서만 일자리를 구해 왔는데 구인자 입장에서 생각을 해봄으로써 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다.
직장을 구하는 것도 ‘기술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프로그램이 끝난 지금 성공취업의 열쇠가 내 손에 쥐어져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김성구 지청장은 “노동부와 서울대학교에서 공동개발한 선진국형 직업지도프로그램인 성취프로그램이 효과성과 우수성이 검증되어 도입·운영되는 만큼 군산관내에 모든 취업희망자들이 동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취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앞으로 매월 1회 둘째주에 정기적으로 운영될 계획이며 참가신청은 군산종합고용지원센터(☎063-4500-544,545)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인터넷 Work-Net(www.work.go.kr)으로 신청하면 된다.
광주지방노동청 군산지청 개요
노동부는 근로자 권익보호를 위한 근로감독, 산업현장의 재해예방을 위한 산업안전, 실업자에 대한 취업알선과 실업급여 지급 및 직업능력개발사업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행정기관이며 광주지방노동청군산지청은 노동부의 지방행정조직이다.
웹사이트: http://gunsan.molab.go.kr
연락처
노동부 군산지청, 종합고용지원센터 윤수경, 063-450-054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광주지방노동청 군산지청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