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의료원, 2005년도 책임운영기관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이러한 성과는 국립의료원이 국가가 운영하는 유일의 종합전문요양기관으로서 설립목표인 국가보건의료정책 사업 수행과 환자고객 서비스 향상 및 국·내외 재난시 의료지원을 위해 전직원이 협력 노력한 결과 얻어낸 값진 열매였다.
2006년도는 100% 고객만족과 5% 비용절감을 위한 병원 케치프레이드 설정하여 병원의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2005. 5월 선포한 Vision NMC 2010을 토대로 4대 혁신과제인 병원경영, 조직인사, 의료서비스 및 공공의료 분야를 성과목표로 하고 공공성과 수익성의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책임운영기관제도 정착에 적극 노력하여 왔다.
주요 추진실적은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기존의 부·국 체제를 실·부·팀 체제로 개편 및 성과에 기초한 처우와 인사관리업무 개선하였다.
- 기획조정실을 신설하여 경영목표 및 중장기발전계획 등 기획업무 강화
- 3개 진료부를 1개 진료부로 통합·관리하고 진료센터부를 신설하여 질병별 환자위주의 특화된 의료서비스 제공
- 교육연구실을 신설하여 전공의 수련 및 공공의료정책 연구 활성화
- 사무국 3개과를 담당업무별 6개팀으로 편성하여 행정효율화 도모
- 필요인력 계약직 채용인원 40명을 승인받아 계약직 채용 운영
·‘05년 의무직 4명→ ’06년 의무직 10명으로 확대
- 우수·친절직원 등으로 선발된 자에 대하여 사기 앙양과 재충전의 기회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 증진을 위하여 국외견학 실시
- 직원 혁신마일리지제도 도입으로 인센티브 제공
정부 최초로 재무·회계전산시스템 개발·운영하고 있다.
- 병원경영의 투명성과 예산운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병원의 원무분야·구매재고·고정자산·자산관리 등을 관리하므로써 경영분석 및 자금흐름 예측을 통한 효율적인 예산집행 가능
환자의 고객만족 진료서비스 개선 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 국민편의를 위하여 토요휴무일에도 진료 유지
- 환자편의를 위한 중식 2부제 운영으로 진료시간 공백 해소
- 직종별(의사, 간호사, 행정요원 등) 혁신서비스 역량 교육 실시
- 진료과 중심 진료체계에서 질환별 특성화하여 환자 편의성 향상
- 입원 및 외래환자 서비스 향상 활동
- 진료의 질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환경 개선
앞으로 국가 공공의료정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서의료장비 및 시설현대화 등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하고 민간병원이 기피하는 희귀난치성센터, 순환기센터, 호흡기센터 운영 등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준비하는 새로운 병원기능을 재정립하여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바탕으로 국가 공공의료의 중심기관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합심 노력해 나갈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nmc.go.kr
연락처
기획조정실 홍보전산팀 황성혜 02)2260-7056
-
2009년 10월 19일 1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