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산업 8조 5백 억원 규모로 성장

서울--(뉴스와이어)--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이 지난해 16.8% 성장을 통해 8조 5백억원 규모에 이르는 차세대 먹거리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는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원장 유영민)이 발간한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2005~2006’에 따른 것으로 현재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은 성장을 거듭해 8조 억원을 넘는 시장 규모와 전년 대비 22.9% 늘어난 5억 1천만 달러 수준의 수출을 하는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산업 규모는 2001년 전체 매출 규모가 2조 9천억원이었던과 비교할 때 5년 사이에 연평균 29.3% 이상 빠르게 발전해 온 것으로 이 산업의 성장잠재력을 잘 보여주는 수치라 할 수 있다.

또한 향후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2010년까지 연평균 13% 이상씩 성장하여 2007년에 10조원을 넘고 2010년에는 약 15조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주목할 점은 그동안 디지털콘텐츠 산업을 견인해 온 게임분야의 성장세가 지난해부터 둔화되고 있으며 따라서 디지털콘텐츠 분야에 대한 영향력도 점점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디지털영상과 음악 분야는 지난해 전년 대비 43.7%이르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공중파의 디지털방송 비중 증가와 디지털 위성방송의 성장 및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과 같은 신규서비스의 등장 및 미니홈피, 블로그 열풍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스트리밍, 다운로드 시장의 유료화 진전 등이 디지털영상 및 디지털음악 시장의 성장을 이끈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이번 백서는 디지털콘텐츠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 및 분류를 통해 백서에서 다루어야 할 범위를 기술한 것과 DMB, IPTV, WiBro, HSDPA와 같은 신규 서비스 동향을 새로 추가하여 디지털콘텐츠와의 연관 관계를 조망해 보는 등 이전에 비해 새로운 시각에서 분석한 자료가 많아졌다.

이외에도 활용가치가 높은 연구 자료의 요약본과 2005년 디지털콘텐츠 대상 수상작들을 소개하는 등 부록을 강화하였다.

또한 이번 백서는 일본에서도 번역·출판됨으로써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위상을 제고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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