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정책 브랜드 ‘클린웨이브’ 선포식 가져
‘클린웨이브’는 청렴도평가 체계를 중심으로 한 범국가적인 반부패ㆍ청렴정책을 강도있게 추진해 부패없는 국가, 깨끗한 사회를 실현하려는 청렴위의 의지를 나타내는 정책 브랜드임.
청렴위는 클린웨이브 브랜드를 대한민국의 부패 이미지를 씻고 청렴 이미지를 대내외에 확산하는 청렴물결운동으로 육성할 계획임.
정성진 위원장은 선포식에서 “과거에 비해 공무원 사회가 깨끗해지고 성숙해졌지만 엄격한 적발ㆍ처벌시스템의 구축과 함께 연고ㆍ온정주의 등 부패친화적 문화개선을 위해서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며 “대한민국 전체를 맑게 하는 청렴물결 운동인 클린웨이브를 제안한다”고 밝혔음.
□ 클린웨이브의 정의
클린웨이브는 ‘깨끗한 파도’, ‘맑은 물결’이란 의미를 가지는 국가청렴위원회의 정책 브랜드로써, 청렴도평가체계를 중심으로 추진 중인 범국가적인 부패·청렴 정책과 이를 통하여 부패없는 국가, 깨끗한 사회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음 정책 수단인 청렴도평가의 파급효과 및 이를 통하여 실현될 우리의 지향점을 함축하는 종합 브랜드
□ 클린웨이브의 필요성
① 부패견제 기능 : 국민들의 평가를 통해 공공기관의 청렴도를 매년 측정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기 때문에 부패를 사전에 견제하는 기능 수행
② 자정노력 촉구 기능 : 매년 각기관들은 청렴도 측정 결과를 토대로 기관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노력을 기울임
③ 환류 기능 : 『클린웨이브』는 부패척결을 시스템 차원에서 추진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혁신적인 “진단→제도개선→평가→진단”의 환류 시스템
④ 대한민국의 대표 브랜드 : 국민이 직접 공공기관의 청렴도를 평가하는 선도적인 시스템으로 대한민국의 부패이미지를 씻고 청렴 이미지를 확산하는데 기여
□ 추진배경
청렴위의 혁신브랜드인 『클린웨이브』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공공기관의 청렴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고 기관 스스로의 자정 촉구
□ 추진실적
청렴도 측정, 『클린웨이브』가 도입된 이후 시행초년도인 ’02년 6.43점에 불과했던 전체 공공기관 종합청렴도가 ‘05년도에는 평균 8.68점으로 상승하였으며, 금품 향응제공율도 ’02년 4.1%에서 ‘05년도 0.9%로 감소
국제사회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 OECD 정례회의(‘04.9)와 반부패 APEC 심포지엄(’05.9)에서 발표후 벤치마킹 추진중인 국가 증가
□ 향후 계획
측정결과 청렴도가 낮은 업무를 중점개선과제로 선정하여 기관의 자체적인 개선노력을 유도
또한, 각 기관의 자체적인 개선노력에도 불구하고 청렴도가 지속적으로 낮은 구조적 취약업무에 대해서는 부패위험성진단(BPR) 등을 실시하여 구조적 개선방안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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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1월 1일 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