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공단, 노동부 산하기관 혁신대회 최우수상 수상

뉴스 제공
안전보건공단
2006-09-27 13:48
인천--(뉴스와이어)--한국산업안전공단(이사장 박길상) ‘Clean-Up 고객지원 시스템‘이 '2006 노동부 산하기관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산업안전공단은 노동부가 전국 지방지청 혁신담당자와 산하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5일 경기도 이천 SKT연구원에서 개최한 경진대회에서 50인미만 중소기업의 재해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클린사업의 ‘Clean-Up 고객지원 시스템‘ 의 구축사례를 발표했다.

공단이 발표한 ‘Clean-Up 고객지원 시스템‘은 전체 산업재해의 70%를 차지하는 50인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재해예방을 위해 작업환경개선자금을 지원하는 클린사업에 대한 고객불만을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선한 내용이다.

고객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구축한 ‘Clean-Up 고객지원 시스템‘은 클린사업의 고객불만 유형을 3가지로 구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순위 예측시스템 ▲지원금액 산정시스템 ▲시설업체 안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공단이 구축한 ‘Clean-Up 고객지원 시스템‘은 ▲ 지원 신청후 장기간 대기하는 고객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 접수와 사업진행 현황을 SM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지원순위 예측시스템’ ▲ 공사원가 계산 프로그램의 구축과 지원품목의 금액을 표준화하여 가격차이와 거품을 제거한 ‘지원금액 산정시스템’ ▲ 시설업체를 DB화 하여 인터넷으로 안내함으로써 고객이 시설업체를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개선한 ‘시설업체 안내시스템’ 등이다.

산업안전공단 발표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고객지원시스템의 구축결과 고객불만이 전년대비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으며, 81억원의 예산절감효과를 통해 800여개 사업장의 추가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20.3%의 시설개선기간의 단축효과와 시스템의 IT화를 통해 업무개선으로 연 인원 28명분의 업무량이 감소하였으며, 사업성공율도 22.3%P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노동부가 정부혁신의 우수사례 발굴을 통한 혁신성과를 공유하고 사례의 확산을 위해 개최한 이번 경진대회는 노동부 산하 9개 기관이 참여하여 1차 예선과 본선을 치뤘다.

웹사이트: http://www.kosha.or.kr

연락처

한국산업안전공단 정책홍보팀 고광재차장, 032-510-0532, 011-782-099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