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제2교도소 경비교도대, 사고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 수립·시행
경비교도대의 사고방지를 위한 종합대책의 수립 목적은 경비교도의 의식개혁과 부대진단을 통한 각종 사고예방 활동 강화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보다 밝고 명랑한 부대생활 및 대원 상호간의 인화단결을 도모하여 활기찬 부대 운영을 기하기 위한 것이다.
중점 추진사항은 1.경비교도 내무생활 행동강령 지속적 시행 2.폭력추방 결의대회 및 캠페인 개최 3.구타, 자살, 미복귀 등 근절을 위한 정신교육 강화 4.중·소대장의 적극적인 내무생활 등 지도 5.근무지 등 현장 확인감독 철저 6.신상파악 및 상담철저 7.명랑한 분위기 조성 8.부대진단을 통한 폭행 등 예방활동 강화 및 피해신고 문화 정착이다.
세부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먼저 10월 9일(월)부터 10월 13일(금)까지 5일간 부대 진단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복무기강 확립, 지휘체계 확립, 신상파악 및 고충처리, 비공식적 자생조직 활동 여부 등에 대한 철저히 부대 진단을 한 후 기관장에게 보고하도록 하고, 10월 9일(월)에는 전체 경비교도대원들이 모여 중대장의 지휘아래 의식개혁을 위한 정신교육을 실시하며, 10월 20일(금)에는 청사 대회의실에 전 대원들이 모여 폭력추방 결의대회를 가지고, 11월부터는 폭력추방 캠페인 전개, 폭력추방 포스터 및 표어공모 등의 활동을 펼칠 계획이며 그 외에도 1일 1회 의체검사, 하급대원 가족과의 수시 전화상담 실시, 휴가자에 대한 전화통화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교도소 관계자는 “종합적이고 다각화되는 이번 사고예방 계획의 수립 및 시행으로 청송제2교도소 경비교도대는 폭력 없고 건전한 병영문화를 자랑하는 무사고 기관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비교도대는 교도소 등 전국의 교정시설에서 군복무의 일환으로 교도소 경비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cheongsong2.corrections.go.kr/
연락처
청송제2교도소 총무과 조성연 주무관, 054-872-4700, 이메일 보내기
-
2007년 2월 14일 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