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어시스템즈, 업계 최초로 엔트리레벨 휴대폰에서 CD음질의 음악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저렴한 휴대폰용 플랫폼 출시
이 플랫폼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엔트리레벨 휴대폰 중에서 프로세스 속도가 가장 빠르며 일반 휴대폰보다 세 배나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또한 30달러의 BOM(Bill of Material) 비용 대비 가장 높은 집적도를 가지고 있다. 비용면에서 이러한 장점은, 특히 인도와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휴대폰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X125 플랫폼은 이처럼 빠른 속도를 제공하므로 엔트리레벨 휴대폰을 통해 CD음질의 음악을 쉽고 빠르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아기어의 오디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전자 회로 및 프로세싱 기술은 더욱 깨끗한 음질의 음악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번 아기어의 플랫폼은 최신 사운드 및 스토리지 기술을 적용하여 엔트리레벨 휴대폰 사용자가 고급 휴대폰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고음질로 된 수백 곡의 노래들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한편 이러한 엔트리레벨 플랫폼들은 성능과 비용면에서 음성위주의 휴대폰을 위한 솔루션으로 최적화되어 있는데 이러한 솔루션시장은 현재 전체 휴대폰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다.
아기어의 Vision™ 아키텍처 플랫폼 포트폴리오의 두 번째 칩셋인 X125는 음악재생기능을 갖춘 휴대폰이 보편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출시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2007년까지 전세계 휴대폰의 30%가 음악 재생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고 IDC의 애널리스트인 데이비드 린사라타씨는 말했다.
“CD 음질의 음악기능은 음성위주의 휴대폰에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기능으로 빠르게 부각되고 있다”라고 아기어의 모바일 사업부 부사장인 데니스 래짐발씨는 말하고, “이러한 시장추세에 맞춰 엔트리레벨 휴대폰에서 보다 저비용으로 고음질의 음악과 다른 멀티미디어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X125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TrueNTRY™ X125 플랫폼
아기어의 플랫폼은 BOM 비용을 절감하는 12가지 기능을 아래와 같이 제공한다.
· 통합 스피커 앰프
· 통합 HiFi 스테레오 DAC와 ADC (아날로그→디지털, 디지털→아날로그 변환 컨버터)
· 통합 폴리포닉 사운드 신디사이저
· 충전식 통합 USB 2.0 On-the-Go 컨트롤러
· 모든 통신 및 주변 장치를 지원하는 저손실 전압 조절기, 전원 공급기 및 배터리
· 15볼트 과전압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개선된 배터리 충전 회로
한편 X125 플랫폼은 통신 엔진과 별도로 전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제공함으로써 휴대폰 제조업체의 개발 비용을 줄이고 프로세싱 속도를 높인다. 전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강력한 성능은 아래와 같다.
· 음악을 듣거나 비디오 게임을 진행하면서 통화 가능
· 핵심 통신 엔진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휴대폰 제조업체에서 손쉽게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코드를 개발, 테스트 및 검증할 수 있음
· 휴대폰이 켜진 상태에서 전력을 많이 소모하여 전원이 끊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전력 소모 줄임
· 휴대폰 제조업체가 통신 엔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걱정없이 애플리케이션과 유저 인터페이스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음
또한 X125 플랫폼은 동적 노이즈 억제, 반향 제거, 풀 듀플렉스 스피커폰 및 스테레오 이퀄라이저과 같은 고급 오디오 프로세싱 기능도 지원한다.
X125의 아날로그 베이스밴드는 전원 제어, 주파수 제어, 아날로그 프로세싱, 오디오 믹싱 및 컨버전, 실시간 클록 및 전원 관리와 같은 GSM/GPRS/EDGE 핸드셋 기능을 통합한다.
특히 EDGE(Enhanced Data Rates for Global Evolution)를 지원하는 X125 플랫폼은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보다 세 배 많은 데이터 용량(236.8Kb/s)을 처리한다. 한편 EDGE는 GPRS와 비교하여 세 배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지금은 GPRS를 기반으로 하는 휴대폰이 전체 시장에서 46%를 차지하지만 앞으로 EDGE기반 휴대폰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X125 플랫폼은 천백만대 이상의 휴대폰에 공급되어 안정성이 입증된 아기어의 EDGE 프로토콜 스택도 포함되어 있는데, EDGE 프로토콜 스택은 1억대 이상의 휴대폰에 장착된 아기어의 강력한 GRPS 스택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이와 함께 X125 플랫폼은 시장의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휴대폰을 개발, 출시를 가능하게 하는 아기어의 Optiverse?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도 제공한다. 이 아키텍처는 고객이 부가 가치가 높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표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레이어를 갖추고 있다.
반도체 시장 조사 업체인 포워드 컨셉트의 대표인 윌 스트라우스씨에 따르면 “휴대폰의 가격대는 약 40달러의 엔트리레벨 휴대폰에서 350달러의 최고급 휴대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고 말하고 “하지만 X125에 비해 고급 휴대폰용 플랫폼은 BOM(Bill of Material) 비용이 30달러를 훨씬 상회합니다” 라고 덧붙였다.
아기어는 2006년 10월에 TrueNTRY™ X125 플랫폼을 출시할 예정이다.
TrueNTRY™ X125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기어 웹 사이트(www.agere.com)를 방문하거나 아기어 지역 대리점에 문의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agere.com
연락처
아기어시스템즈 박효선 과장 767-1808
호프만 에이전시 정혜연 737-2943, 010-4277-9997, 배병관 부장 737-2946
이 보도자료는 아기어시스템스코리아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7년 4월 3일 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