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허정보원 신임 원장에 김 열 前 특허청 차장 취임

서울--(뉴스와이어)--한국특허정보원(www.kipi.or.kr) 신임 원장에 김 열(金 悅) 전 특허청 차장이 선임됐다.

한국특허정보원 이사회(이사장 이윤우)는 지난 10월 23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유영기 전 원장의 후임으로 김 열 전 특허청 차장의 선임을 의결, 25일 취임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김 열 신임 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행시 20회 출신으로 77년부터 공직을 시작해, 동력자원부, 상공자원부, 산업자원부를 거쳐, 지난 2003년부터 특허청 정보기획국장,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올해 4월 특허청 차장 내부공모를 통해 차장으로 재직해왔다.

김 열 신임 원장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특유의 추진력으로 정보기획관 재직시 해외에서도 검증된 24시간 논스톱 전자특허행정시스템인 특허넷(KIPOnet-Ⅱ)시스템 개발의 주역이었다. 또한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 개정을 유도하고, "국가연구개발사업 효율화를 위한 특허정보활용확산"에 관한 기본계획을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안건으로 채택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이 국제지식재산권기구(WIPO) 공식교육훈련기관으로 지정되는데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특허청의 성과주의 경영(BSC)과 6시그마 경영 강화에 주력했다.

이번 신임 원장 선임은 공모에 의하여 응모한 후보자를 원장추천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하여 이사회에 추천, 의결하는 방식으로 시행됐다.

한편, 한국특허정보원은 이번 김 열 신임 원장 취임을 계기로 효율적인 조직운영 및 경영혁신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특허정보원 개요
한국특허정보원은 국내·외 산업재산권 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보급하고 산업재산권 정보를 조사·분석, 제공함으로써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고 기술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5년 7월 설립된 특허청 산하의 특허기술정보 종합서비스 전문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ipi.or.kr

연락처

한국특허정보원 혁신기획팀장 배성호 (02-569-390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