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승객이 참여하는 지하철 화재방재훈련 실시

뉴스 제공
서울메트로
2006-10-30 11:15
서울--(뉴스와이어)--서울메트로(구 서울지하철공사, 사장 강경호)에서는 2006.10.31(화)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지하철 승강장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는 화재방재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서울내 지하철 노선 중에서 가장 혼잡한 2호선 강남방면 방배역 지하 승강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했다. 승강장으로 진입하는 열차로 화재가 번져 부득이 열차를 운행할 수 없는 상황에서 열차내의 승객과 승강장의 승객을 동시에 밖으로 유도 대피시키는 비상조치 요령 및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에 대한 문제점이 없는지 등을 집중 점검하여 지하 승강장에서 화재 발생시 대처방법을 표준화 하는데 역점을 두고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종전에 직원 위주의 훈련 방식에서 벗어나 지하철 이용승객과 방배역 승강장에 열차를 기다리고 있는 승객이 자연스럽게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화재발생시 승객이 역무원에게 신고를 하면 역무원, 종합관제센터, 소방서·경찰서 등 유관기관으로 이어지는 비상연락체계를 점검하게 된다.

한편 방배역에서도 자체 방재 시스템을 가동하고 서울메트로의 직원 및 유관기관이 유기적인 연락체계에 의한 대처로 화재진압 및 승객을 대피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승객 참여 훈련은 승무원과 역무원의 비상 대처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유관기관과의 합동훈련을 통해 유사시에도 시민의 귀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metro.co.kr

연락처

서울메트로 승무본부 승무팀 담당자 최충열 02-520-5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