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SFF2006’ 폐막
도약 AISFF2006! 관객들의 뜨거운 열기와 호응으로 방송인 김승현의 사회로 기존 영화제의 폐막행사가 아닌 ‘시상식’으로 진행된 본행사는 여느 영화제의 썰렁한 ‘폐막식’이 아닌 가장 뜨거운 축제의 분위기로 한껏 들떠 있었다.
‘하루 5회씩 총 22회를 상영한 AISFF2006은 총 3477명(유료관객 1950명, 초대관객 1527명)의 관객을 동원해 60%이상의 좌석점유율을 기록’ 했다는 안성기 집행위원장의 영화제 경과보고에 여느 해보다 관객들의 참여가 뜨거웠던 AISFF의 실질적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시상식 참석자 모두가 큰 박수와 호응으로 함께 도약의 기쁨을 나누었다.
이어 AISFF2006의 심사위원장인 이준익 감독은 심사위원단을 대표하여 36개국 53편의 국제경쟁부문 심사에 대한 심사평을 발표하였다.
이준익 감독을 비롯한 일본의 나카노 히로유키 감독, 인도의 사시드하란 영화 아카이브 원장, 영화제작자인 싸이더스 FNH 김미희 대표, 황기석 촬영감독 총 5명의 심사위원들은 6일 동안 53편의 영화에 대한 관감을 마치고 심사를 진행하였다.
이준익 감독은 ‘상을 받게 될 작품이든 받지 못할 작품이든 모든 작품에 감탄했다.
국제경쟁단편영화제의 위상에 걸맞는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려 했으며, 특히 외국심사위원들이 한국단편영하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며 올 해 출품작들의 우수성에 대한 총평을 전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럭키> 대상 수상! 기립박수로 축하하는 전세계의 축제!!올 해 출품작들은 여느 해보다 뛰어난 작품들이 많아 장시간의 토론과 회의 끝에 AISFF2006의 수상작이 최종 결정되었다.
심사위원단은 다양한 기준과 잣대로 심사를 마친 후 이를 취합하여 수상작을 발표하였다.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살아있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비 루트라 감독의 <럭키>가 영예의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으며 시상식 참석자 전원의 기립박수로 축하를 받았다.
각축전을 벌였던 셀소 가르시아 로메로 감독의 <물과 우유>가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다.
이외에 가장 장래가 촉망되는 작품에 수여하는 ‘뉴필름메이커상’에는 네이저 자미리 감독의 <물고기가 쉴 곳은 어딘가>와 배지영 감독의 <땐싱보이>가 해외부문과 국내부문을 각각 수상했다.
‘애니멘터리상’은 마르코 베사스 감독의 <허수아비 전설>이, 16명의 AISFF 관객심사단의 직접투표로 선정된 가장 대중적이고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던 ‘아시프관객심사단상’에는 제프 린지 감독의 <골수팬>이 선정되었다.
<골수팬>은 시상식 중간에 상영되어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우수 연기자에게 시상하는 ‘아시프단편의 얼굴상’에는 <격정소나타>의 전수지가 선정되었다.
이외에 협찬상으로 ‘맥스무비상’은 강혜연 감독의 <착한 아이>가, ‘채널CGV상’은 수능을 앞둔 고교생으로 최연소 수상자인 박혜진 송연주 윤지나 장민희 감독의 <블랙박스>가 선정되어 가장 큰 박수 갈채를 받았다.
‘뉴필름메이커상’을 수상한 <댄싱보이>는 ‘네이버 인기상’까지 수상해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AISFF2006은 ‘R U Short?’, ‘당신도 단편 영화 매니아’라는 의미의 단편영화에 대한 애정이 담긴 슬로건을 내걸고 관객과의 소통을 모토로 좀 더 친근감 있게 다가가고자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였다.
국내 유일의 ‘국제경쟁단편영화제’로 무한경쟁을 꿈꾸며 새로운 변혁을 시도한 AISFF2006은 거장감독들의 진귀한 단편에서 전세계 신진감독들의 재기발랄한 단편에 이르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래밍과 ‘시네마토크’, ‘관객과의 대화’, ‘단편영화인의 밤’ 등 관객들과 직접 호흡하는 행사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젊은 영화친구들의 뜨거운 축제를 성대하게 치루어 냈다.
>>AISFF2006 본상 수상작
대상 Grand Prize
<럭키, Lucky> directed by 아비 루트라 Avie LUTHRA
심사위원특별상 Special Jury Award
<물과 우유, The Water and the Milk> directed by 셀소 가르시아 로메로 Celso Garcia ROMERO
뉴필름메이커상-해외부문 New Filmmaker Award_International
<물고기가 쉴 곳은 어딘가, A Cozy Place for the Fish> directed by 네이저 자미리 Naser ZAMIRI
뉴필름메이커상-국내부문 New Filmmaker Award_National
<땐싱보이, Dancing Boy> directed by 배지영 BAE Ji-young
애니멘터리상 Ani-Mentary Award
<허수아비 전설, The Legend of the Scarecrow> directed by 마르코 베사스 Marco BESAS
아시프 관객심사단상 AISFF Public Jury Award
<골수팬, The Clap> directed by 제프 린지 Geoff LINDSEY
단편의 얼굴상 Face in Shorts Award
<격정소나타, Passionate Sonata> 전수지 JEON Soo-ji
>>AISFF2006 협찬사상
맥스무비상 Maxmovie Award
<착한 아이, Good Girl> directed by 강혜연 KANG Hae-yun
CH CGV상 CH CGV Award
<블랙박스, Black Box> directed by 박혜진, 송현주, 윤지나, 장민희 PARK, Hye-jin, SONG Hyun-joo, YOON Ji-na, JANG Min-hee
네이버 인기상 Naver Netizen’s Choice
<땐싱보이, Dancing Boy> directed by 배지영 BAE Ji-young
웹사이트: http://www.aisff.org
연락처
사무국 02-783-6519
이 보도자료는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조직위원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7년 11월 8일 1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