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과학문화회원 2백만명 돌파

서울--(뉴스와이어)--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문화재단은「사이언스코리아」운동의 온라인사업의 일환으로 운영중인 과학문화포털사이트 사이언스올(www. scienceall.com)을 통해 가입 한 과학문화회원이 2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1999년 4월 ‘코사이넷’(KOSCINET)이란 이름으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해 5년반만에 이룬 결실로, 지난해말 100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1년만에 회원이 2배 로 늘어나 사이언스올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과학문화사이트임을 명실공히 입증 하게 되었다.

이를 기념해 한국과학문화재단은 15일 제주도 서귀포 시민회관에서 열린 “가족과 학콘서트”에서 200만명 돌파 기념회원으로 선정된 윤슬기(서귀포중앙여자중학교 3학년)에게 과학문화장학금을 수여했다.

사이언스올은 “인터넷속의 과학천국”이라는 모토아래 과학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사이트로, 상업적인 포탈사이트도 달성하기 힘든 회원수 200만명을 넘어섰는 데 이는 일반의 관심이 떨어지는 과학 분야에서 이뤄낸 성과라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금년 12월에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분기별로 선정, 발표하는 “청소년권장사 이트”로 선정되는 등 회원수 뿐 아니라 내용이나 구성면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과학문화회원 200만명 돌파는 지난 4월 「사이언스코리아」운동이 본격적으로 출 범하여 과학문화도시, 생활과학교실, 청소년과학탐구반 등 풀뿌리 과학문화운동 이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졌기 때문에 이루어진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포항, 서울 관악구, 남제주, 춘천, 전주, 공주, 순천, 원주, 충주, 군포, 청주, 창원, 대구, 남원, 서귀포 등 전국 16개 시군구를 과학문화도시로 선포하 면서 지방에서 가입하는 과학문화회원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과학문화회원의 양적인 증가에 만족하지 않고 사이언스올을 중심으로 하는 커뮤 니티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사이언스서포터스(Science Supporters)”를 선정,「사이언스코리아」의 핵심활동세력으로 키워갈 예정이다.

또 사이언스서포터스가 활동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시스템인 “싸이넷(Sci-Net)”을 2005년 2월까지 구축하여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 공간은 물론, 호스팅 서비스까지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 정보 및 뉴스 전달 위주의 기존 인터넷 과학문화사업을 활동 및 참여 위주로 확대하여 200만명의 과학문화회원을 장기적으로 1천만 명까지 끌 어올려 한 가정에 한 명꼴로 과학기술 관심층을 확보하는 ‘전국민의 과학화’ 운 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그 첫 단계로 2005년에는 회원 300만명을 목표로 사이언스올을 비롯하여, 인터넷 과학신문 사이언스타임즈, 청소년과학탐구반(YSC) 등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과 학문화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 개편하여 사회 각 계층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과학컨텐츠를 집중 개발, 보급할 예정이다.

또 과학 관련 동호회, 커뮤니티의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 등을 지원함으로써 온 라인 커뮤니티의 활동영역을 오프라인 과학문화행사로 확대하고 이를 통해 우리 국민 모두가 쉽게 온/오프라인으로 과학적 체험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범사회적 과학문화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07년까지 1천만명의 과학문화회 원으로 된 범국가적인 과학문화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과학문화운동에 참여케 한다 는 것이다.

15일 제주도 서귀포 시민회관에서 열린 “가족과학콘서트”에서 2백만명 돌파 기념 회원으로 선정되어 과학문화장학금을 받은 윤슬기 양은 “평소 과학을 공부할 때 사이언스올로부터 상당히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친구들에게도 소개시켜 주 고 싶은 과학사이트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과학 콘텐츠를 청소년에게 제공 해 주셨으면 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sf.or.kr

연락처

홍보협력실 김경희 홍보과장 02-559-3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