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이 짜릿 ~ 행복한 문화정보를 찾아서”, UCC 동영상 공모전 결과 발표

서울--(뉴스와이어)--한국문화정보센터(www.kcis.or.kr, 소장 공봉석)는 지역의 특별하고 즐거운 우리 문화를 발굴하여 사용자들이 직접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오감이 짜릿 ~ 행복한 문화정보를 찾아서” UCC 동영상 공모전의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문화포털(www.culture.go.kr) 등 주요 문화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참고하여, '탈거리, 먹거리, 잠잘거리, 놀거리, 팔거리·살거리, 볼거리, 느낄거리' 의 7가지 주제를 활용하여 지난 지난 2006년 11월 21일부터 12월 16일까지 제출된 공모작 가운데 우수한 작품 18점을 선정하였다.

문화관광부장관상인 최우수상으로는 제주한라대학 방송영상학과 이경현씨 외 5인이 제작한 “초가로 본 제주인의 삶”의 선정을 비롯해 각 부문 수상자가 발표되었다.

이번 공모전 심사를 담당한 서강대학교 김영용 교수는 “주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친근한 지역적 소재에 대한 분명한 기획의도로 사람들이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창의적 표현과 구성의 효과성, 작품의 완성도 측면에서 문화포털(www.culture.go.kr)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할 수 있는 작품을 선별하는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한편, 작품에 대한 완성도와 함께 한국문화정보센터에서 2007년부터 문화포털을 통해 실시하게 될 “참여형 문화조직자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될 요원 양성교육에 적합한 3팀 5인을 선발하여 100여 시간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이번 공모전에는 문화관광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 문화동반자’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이 우리 문화거리에 대한 외국인의 시각을 담은 2작품에 대해선 특별상을 수여하게 된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수상한 작품은 문화포털을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며, 사용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다음은 공모전 심사 결과.

최우수상 <문화관광부장관상> 초가로 바라 본 제주인의 삶(이경현 외 5인)
우수상 내왓당 무신도(홍동우 외 5인)
장려상 최순우 옛집(최재혁)
아산시에 숨어 있는 문화재를 찾아서(안광현 외 5인)
특별상 최순우 옛집(최재혁)
도심 속 이색기행 - 미술관 순회버스(오효근, 이종훈)
Zoom in 세상속으로(김상아, 이은정)
특별상(재외국인)
Enjoy Museum with Korea Children(Bayarkhuu 외 2인)
Korea Ginseng, precious food(Pham Hung Son 외 2인)
입선 Boys, Be breaking(서상아 외 3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조명숙 신은향)
It's Daejeon(이용관 외 2인)
동굴 그리고 그 아픔(박순영 외 5인)
한라산등반(김정철 외 4인)
I don't Know(김지훈 외 3인)
명동 and 인사동(이신지)
서부경남의 소원여행(최재식)
붉은 민들레(이현오)
땅콩빵은 내 운명(김상민 외 5인)

한국문화정보센터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을 진우원함으로써 창의적 지식정보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문화지식/콘텐츠 창출 및 활용을 위한 개방 공유 협업 환경 구축 - 문화전문인 지원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체계 마련 - 문화창작 및 향유를 위한 유비쿼터스 지원 서비스 - 문화 지식/콘텐츠 유통활성화 기반 구축 -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 육성 - 문화창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 정보기술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국민들의 문화예술적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사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문화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확대하고 문화정보화 전반의 전문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isa.kr

연락처

한국문화정보센터 박진우, 02-2011-664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