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중국공상은행과 Global CMS 전략적 제휴 체결
이번 제휴로 출시되는 Global CMS는 한국기업의 본사에서 KB국민은행의 기업종합자금관리 서비스인『Cyber Branch』를 통해 중국에 진출한 현지법인·지사가 현지은행에 개설한 계좌의 실시간 잔고조회 및 특정 지정계좌로의 자금집금이 가능토록 하여 그 동안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지던 해외법인관리를 실시간 전산관리로 전환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양 은행은 본·지사간 실시간 송금 및 자금의 본사 집중업무, 나아가 B2B업무까지 양 국가의 규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서비스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어서『Cyber Branch』를 이용하는 중국진출 한국계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자금관리 효과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번 제휴는 국내 CMS 부분의 선두은행인 KB국민은행이 Global CMS 부분에 있어서도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자 하는 의도로 해석된다.
KB국민은행은 본 제휴 협약에 앞서 지난 10월 중국공상은행과 공동으로 “KB위안화 바로송금”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 서비스는 중국의 수취인이 받을 위안화 금액을 미리 확정 시켜 한국에서 미달러로 송금하는 개인송금 제도로 중국 내에서 중국공상은행만이 취급하는 독특한 서비스 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중국의 위안화 수취인은 별도의 외국환 신고 절차가 면제되며, 송금 대금을 송금 익일에 수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KB국민은행의 이러한 행보는 최근 KB국민은행의 다국적기업에 대한 마케팅 강화 전략과 그 맥을 같이 한다. KB국민은행은 지난 9월과 12월에 한국에 진출한 다국적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금융상품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17일에는 은행장이 삼성전자 중국 천진 공장을 방문한데 이어 주요 대기업의 현지 법인장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중국현지법인 초청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KB국민은행은 이 자리에서 Global CMS를 비롯한 선진자금관리 서비스 및 다국적기업 지원 전략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중국진출 한국기업에 대한 금융거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중국공상은행과의 전략적 제휴를 계기로 기업자금관리서비스(CMS)와 다국적기업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개요
정부가 1963년 설립해 1995년에 민영화했다. 1995년 장기신용은행과 합병, 2001년 주택은행과 합병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큰 은행으로 성장했다. 2005년 무디스에 의해 아시아 10대 은행으로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kbstar.com
연락처
홍보부 최인석 팀장 02-2073-7183
기업자금관리서비스부 김창원 대리, 김현옥 대리 02-2073-3924, 3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