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4주차 세티즌랭킹...‘저가폰? 신형폰? 어떤 것을 고를까?’
그 뒤를 이어 스카이의 IM-U160이 2위로 MS700을 쫓고 있는데, 두 모델은 2007년 들어 꾸준히 경합을 벌이며 1, 2위 자리를 번갈아 차지하고 있다.
3위에는 애니콜의 슬림DMB폰인 SCH-B510이 랭크되었는데, 06년 10월에 출시된 모델이지만, SKT의 특가폰 정책이 진행되어 저가로 구매가 가능해져 네티즌들의 관심도가 상당히 높아져 있는 상태이다. 4위 이후의 단말기들은 DMB폰이 대다수를 차지하여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DMB폰에 많이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10대와 20대에서는 크레이저가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슬림DMB폰인 SCH-B510은 2~30대에서 각각 3위를 차지하여 눈길을 끄는데, 다양한 기능을 찾는 10대들에 비해 주머니가 얇은 편인 직장인층에서는 기능이 좀 더 적더라도 저렴하고 슬림한 단말기를 선호하는 특징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성별에서는 조금 다른 결과를 볼 수 있는데, 남성들은 크레이저와 SCH-B510의 선호도가 높은 반면, 여성들은 IM-U160과 크레이저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상위권에 오르던 SCH-B510은 여성들에게는 다른 모델에 비해 관심도가 훨씬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VOC 데이터를 분석한 세티즌 마케팅팀의 정석희 팀장은 인기 Top10에 랭크된 휴대폰 중 스카이 모델들의 비중이 낮아지고 애니콜의 비중이 많이 올라갔으며, 이와 동시에 SKT 단말기의 비중이 낮아지고 KTF의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같은 현상은 SKT의 특가폰 정책이 길게 진행되면서 저렴한 단말기쪽에 관심을 두었던 소비자들이 신규 모델쪽으로 선회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LGT의 단말기는 아직 Top10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으나 3월 들어 LGT의 새로운 캔유 DMB 모델인 canu701D가 출시되면 순위 변화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 세티즌 VOC (Cetizen Voice of Customer)
세티즌 VOC란 모바일 전문 커뮤니티인 '세티즌’에 등록되는 회원들의 게시글과 댓글 등 모든 의미 있는 컨텐츠를 일일히 평가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한 시스템이다. 세티즌 VOC 통계는 100만명이 넘는 회원수를 바탕으로 각 컨텐츠의 조회수, 회원들이 등록하는 UCC 등 총 11가지 항목마다 가중치를 부여한 결과값을 수치화하고 각 통신사 및 제조사와 휴대폰에 대한 다양한 장단점 및 불만/개선 사항에 대한 의견을 종합한 통계DB 및 리포트를 이동통신 관련 기업에 유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세티즌에서는 VOC 통계 DB 중 하나인 휴대폰랭킹 정보가 휴대폰 구매를 고려하는 사용자에게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도록 매주 월요일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세티즌닷컴 개요
세티즌 닷컴은 모바일 커뮤니티 사이트로서 여러가지 모바일관련 뉴스와 정보 컨텐츠를 제공하고 모바일 리뷰를 집중적으로 담당.
웹사이트: http://www.cetizen.com
연락처
세티즌 마케팅팀 최민철 02-568-4927
-
2011년 7월 17일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