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VA Korea, 산업용 이더넷 기술동향과 EtherNet/IP 컴포먼스 테스트 과정 공개

뉴스 제공
아이씨엔
2007-03-13 14:00
서울--(뉴스와이어)--ODVA TAG 코리아(회장 강덕현)는 지난 3월 7일(수) 코엑스 그랜드볼룸 101호에서 ‘ODVA 2007 EtherNet/IP 세미나’를 250여명의 연구개발자 및 산업자동화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 EtherNet/IP 개발자를 위한 컴포먼스 테스트 과정 및 개발소스 공개

Aimex 국제 자동화 종합전시회 기간을 활용하여 개최된 이번 기술 세미나는 ISO 15745 국제 표준인 EtherNet/IP 산업통신망에 대한 다양한 솔루션 소개와 개발 사례 및 컴포먼트 테스트 과정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로크웰오토메이션 김정훈 팀장은 산업용 이더넷과 EtherNet/IP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진행했다. 그는 “EtherNet/IP는 변형되지 않은 표준이며,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Ethernet과 인터넷 기술과 쉽게 보조를 맞출 수 있다”고 말했다.

콘트론 강호태 매니저는 멀티 벤더를 위한 개방형 네트워크인 CompoNet(콤포넷)에 대해 소개와 도입효과를 설명했다. 그는 “하위의 필드기기를 위한 네트워크인 CompoNet은 DeviceNet이나 EtherNet/IP와 같이 표준 표준 프로토콜을 채용하여 생산 현장의 부가가치에 대한 높은 정보를 네트워크 계층을 넘어 통신할 수 있다”고 밝혔다.

AC&T 정탁희 부장은 산업용 이더넷에 대한 기본적인 개요 소개와 함께 산업 통신망 도입시의 고려사항을 제시했으며, 한양시스템 안상묵 연구소장은 DeviceNet 및 EtherNet/IP 제품 개발 과정과 인증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으로 진행된 EtherNet/IP 제품에 대한 적합성 평가 절차에 대한 소개와 자체적인 제품개발 과정에서의 경험을 소개하는 시간에는 많은 참석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 자리에서는 실제 개발과정에서 적용이 가능한 EtherNet/IP에 대한 소스코드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는 등 EtherNet/IP 제품 개발을 준비중인 업체를 위한 유용한 정보가 제공됐다.

또한 세미나가 종료된 후에도 많은 참석자들이 질의 응답시간을 통해 실제 제품 개발과정에서 겪게되는 많은 정보와 실제 제품 적합성 인증 평가를 준비하기 위한 고려사항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산업IT 및 산업자동화 관련 시장조사 및 마케팅 지원 전문업체인 아이씨엔의 오승모 대표는 “최근들어 반도체, LCD, 자동차 산업 등에서 개방형 시스템 응용 구조인 EtherNet/IP를 공통 인프라 네트워크로 도입을 결정했거나, 도입하려는 국내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국제 표준의 개방형 이더넷 프로토콜인 EtherNet/IP를 비롯하여 Profinet, EtherCAT, Modbus TPC 등에 대한 산업자동화 및 산업IT, 공공인프라 부문에서의 도입을 통해 관련 산업설비 전반에서의 네트워크가 언제 어디서나 끊김없이(Seamless)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완전 디지털화된 개방형 통합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해 진다”고 설명했다.

웹사이트: http://www.ICNweb.co.kr

연락처

아이씨엔 오승모 대표, 02-394-8296, 018-353-336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