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양 · 한스타일, 청소년권장 누리집으로 선정

서울--(뉴스와이어)--문화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공봉석)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국의 문양’과‘한스타일’사이트가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서 주관하는‘2007년 3월의 청소년 권장 누리집’으로 선정되었다.

청소년들의 건전한 정보이용을 도모하기 위하여 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2000년 4월부터 분기별로 30개의 ‘청소년 권장 누리집’을 선정하고 있으며, 선정된 누리집에‘청소년 권장 누리집’ 표시를 부여하여 청소년들이 안심하고 양질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의 문양(http://www.pattern.go.kr)은 문화유산 등 기구축한 원천 집적 자료에서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여 문양원형 꾸림정보(콘텐츠)를 구축함으로써 전통문양에 기반을 둔 디자인 소재를 제공, 산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한국문양의 분류, 형태별 문양, 용도별 문양, 문양활용 사례 등 다양한 구성으로 한국의 문양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스타일 (http://www.han-style.com)’에서는 우리문화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띄고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가 가능한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 등 6개 분야를 대상으로 다국어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통문화의 저변 확대 및 전통문화의 상품화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문화정보센터는 금번 선정된 누리집 이외에, 운영하고 있는 문화포털( www.culture.go.kr), 예술로(www.art.go.kr) 등과 연계하여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제공하여 일반국민 모두가 문화를 누리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 문화의 홍보 및 판촉활동을 통하여 산업계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한 문화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문화정보센터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을 진우원함으로써 창의적 지식정보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문화지식/콘텐츠 창출 및 활용을 위한 개방 공유 협업 환경 구축 - 문화전문인 지원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체계 마련 - 문화창작 및 향유를 위한 유비쿼터스 지원 서비스 - 문화 지식/콘텐츠 유통활성화 기반 구축 -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 육성 - 문화창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 정보기술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국민들의 문화예술적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사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문화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확대하고 문화정보화 전반의 전문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isa.kr

연락처

한국문화정보센터 정보서비스팀 허종석 02-2011-6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