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와 내성 최소화가 만성 B형 간염 치료 성공 관건

뉴스 제공
한국BMS제약
2007-04-02 09:22
서울--(뉴스와이어)--교토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 간학회(APASL)의 연례학회에서는 최신 만성 B형 간염 치료 지침서가 검토되었고, 만성 B형 간염 치료를 위해 내성 발생이 가장 적고 효과는 강력한 항바이러스제 사용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만성 B형 간염 치료에 있어 아시아태평양의 대표적 권위자인 홍콩 퀸 메리 병원의 CL 라이(CL Lai) 교수, 대만 국립 성공대학교 의과대학 TT 창 (TT Chang) 교수, 미국 BMS 제약 연구소 리차드 콜로노 (Richard Colonno) 박사는 최근 개정된 만성 B형 간염 치료 지침서에 대해 논의했으며, 효과적인 경구용 항바이러스제인 엔테카비어의 장기적인 효과와 내성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개정된 미국간학회(AASLD)의 지침서에 따르면 만성 B형 간염 치료의 주요 목표는 만성 B형 간염 바이러스(HBV) 복제의 지속적인 억제와 간질환 완화에 있다. 최종 목적은 간경화, 간부전, 간세포암종(hepatocellular carcinoma 혹은 HCC) 을 예방하는 것이다.

지침서는 HBV DNA 수치를 최대한 낮은 수준으로 지속시켜 간경화, 간부전, 초기 간암과 같은 심각한 간질환을 줄이는 것을 치료 목표로 하는 ‘미 만성 B형 간염 치료를 위한 치료 알고리즘’과 일치한다.

라이 교수는 발표에서 최근 개정된 치료 지침서는 이전에 비해 상당히 진보했지만 여전히 많은 의문점이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의문점은 치료를 시작하는 시기와 치료를 마치는 시기 상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아시아에서 대부분의 만성 B형 간염 환자들은 출산 시 혹은 유년기에 감염되며, 혈중 바이러스와 간효소 수치가 낮은 수준에서도 간질환이 진행된다. 치료 시작을 권고하는 현재의 기준은 이 같은 환자들을 치료에서 배제시켜 질병이 진행되는 위험에 놓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환자들은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개정된 지침서는 만성 B형 간염에 대한 이해, 더 정밀한 진단 검사법의 이용, 새로운 치료법의 승인, 현재 승인 받은 치료법의 장·단점 이해에 있어 새로운 진보를 근간으로 한다.

그러나 장기적인 B형 간염 치료에서 주요하게 고려할 점은 항바이러스제 내성 돌연변이의 발생이다. 내성 돌연변이의 발생 비율은 치료 전 HBV DNA 수치, 바이러스 억제속도, 치료기간, 항바이러스 요법 치료경험 등과 관계가 있다. 승인된 B형 간염 치료제 중, 뉴클레오시드 유사체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들에서 내성 발생률이 가장 높은 약제는 라미부딘, 내성 발생률이 가장 낮은 약제는 엔테카비어이다.

엔테카비어 - 3년간 치료 효과, 바이러스 억제 유지 증명

창 교수는 “엔테카비어는 강력한 항바이러스제이다. 3년의 치료기간 동안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바이러스 수치가 측정 불가능한 수준으로 유지되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이번 연구자료는 전문의들에게는 엔테카비어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다” 고 말했다. 이 연구에서 82%의 환자는 측정 불가능한 수준까지 바이러스 억제가 이루어졌으며, 90%의 환자는 ALT (alanine aminotransferase) 수치가 정상화되었다.

엔테카비어 - 3년간 치료 결과, 뉴클레오시드계 약물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에서 낮은 내성 발생 증명

약제내성 바이러스 돌연변이는 약물의 효과를 방해하기 위해 발생한다. 내성은 현재 약물의 효과를 저하시키고 향후 치료 방법에도 영향을 미쳐서 만성 B형 간염 치료를 어렵게 만든다. BMS제약의 바이러스 약물 개발 부사장인 리차드 콜로노 박사는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지속적으로 변화하지만, 엔테카비어는 바이러스 복제를 강력하게 저해하여 내성 발생률을 감소시키므로 뉴클레오시드 유사체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에서는 내성 발생률이 매우 낮다 (3년간 1% 미만의 내성 발생률)”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www.bms.com/kr

연락처

프레인 홍지원 AE 02-3210-9672 011-325-6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