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자연과학대학 외식상품학과, 2007 한·중 한류&식문화 테이블셋팅 경연대회 대상 수상
이 대회는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중국사회교육연합회에서 주최하고 참가학생은 예선전을 거쳐 선발된 한국팀 대표 40명과 중국팀 대표 60명으로 이들이 서로 기량을 겨루었다.
공주대학교 학생으로는 외식상품학과 라윤주(3학년), 김수정(3학년), 방은선(3학년), 김지준(휴학)이 출전하였다.
김재현 총장은 이들 학생을 위로하면서 “한중 교류에 커다란 수확과 한국음식을 세계적으로 알리는데 공주대 학생들이 일조하여 기쁘다고”말하였다.<사진>
행사일정은 4월 13일(금요일)에 중국에 도착하여 테이블 셋팅을 준비하였고 14일(토요일)에는 개막식과 함께 중국팀 대표는 “한·중 대장금 요리 경연대회”을 치루고 한국 학생 대표는, 10개 팀으로 나누어 한국 식문화 테이블 경연/기획을 시연하였다.
공주대 학생들이 소속된 팀은 테이블 셋팅으로 팔도 음식 상차림과 돌, 폐백, 환갑, 제사 등 통과의례 상차림을 한복을 입고 시연하였으며, 우리나라 다른 학교팀은 5첩 반상, 12첩 반상, 교자상, 다과상차림, 계절음식(봄, 여름, 가을, 겨울) 등 시연하였다.
이날 시상은 중국팀이 한국팀을 채점하고 한국 팀이 중국팀을 채점하는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중국팀의 상장과 상패는 우리나라 농림부, 문화관광부, 외교통상부에서 준비하였고, 한국팀의 상장은 중국사회과학연합회에서 준비하고, 상패는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에서 준비하였다.
이후 일정으로는 15일(일요일) 중국 언론인 초청 한류 체험전 및 한국 대표단이 중국 대표단을 초청하여 우정의 리셉션을 진행하였고, 16일(월요일) 한·중 우정의 식문화포럼, 17일(화요일) 중국문화산업 시설 견학, 18일(수요일) 중국의 음식체험, 19일(목요일) 한 · 중 양국 식문화 전문가 심포지움이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에서 중국측은 한국 대표팀을 위해 버스로 이동할 때마다 앞에서 경찰차가 에스코트을 해주고 호텔에서의 만찬을, 주석 · 부주석과 함께 식사를 하는 등 귀빈 대우을 받았으며, 또한 참가한 중국 대표들로부터 외식상품학과 출전 학생들이 사진과 사인 공세를 받고 중국 TV에 방영되는 등 큰 관심을 끌었다.
이로써 공주대학교 외식상품학과 학생들은 한국 대표로서 학과와 공주대학교를 전세계에 홍보하고 한국의 음식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홍보대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kongju.ac.kr
연락처
공주대학교 041)850-8008
-
2008년 10월 28일 1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