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정보 이제 KCOD 하나면 걱정 끝...KCOD 인증시스템 첫 공개행사
KCOD는 친환경·유기농산물의 생산이력은 물론 유통과정에서 혼입·위조·도용까지 관리하고 검증하는 농산물인증시스템이다. 이 행사는 그동안 소비자가 친환경 유기농 농산물의 유통까지 확인하지 못했던 식품유통시스템을 개선, 농장에서 식탁까지 모든 농산물에 대한 생산·유통정보를 인터넷 조회 한번이면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동안 친환경농산물 원재료 사용을 표기하고 일반 농산물을 혼입하여 가공 유통하는 식품사고도 간혹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어느 하나 책임지는 기관이나 단체가 없었다. 그러나 KCOD는 수확총량을 기준으로 고유번호가 부여된 KCOD인증 스티커를 생산지에 발부한다. 이후 생산자는 친환경농산물에 스티커를 붙이면 이 경로를 추적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 혼입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무엇보다 KCOD 인증된 식품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시 유통인증협회에서 경제적 보상까지 책임진다.
유통인증협회 정찬율국장은 “KCOD는 재배과정을 꼼꼼히 관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 수확량, 출하량, 유통량을 체크하여 유통과정에서 혼입을 방지하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입니다. 또한 본 시스템은 농사를 짓는 생산자와 필지(농토)에 대한 이력까지 관리하고 이러한 정보를 소비자와 유통업자에게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누구나 KCOD스티커에 있는 유통인증번호를 KCOD홈페이지에서 입력하고 조회만하면 생산자이력, 상품(재배과정)이력, 필지이력, 유통이력을 볼 수 있도록 구현하고 있습니다”라며 진짜 친환경, 유기농인지의 끊임없는 소비자의 의심을 해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KCOD는 생산, 가공, 유통과정을 관리하는 토탈 시스템을 통해 친환경유기농산물 거래를 활성화하고 한국의 농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02)2625-6250/www.kcod.or.kr
한국생협연합회 개요
한국생협연합회는 전국 63개의 지역생협과 4만명의 소비자들이 만들어가는 비영리 소비자단체입니다. 생협이란 이웃과의 협동을 통해서 식품안전, 교육, 육아, 여성, 환경, 농업 등 일상 생활문제에 대해 구성원 스스로 대안을 만드는 운동단체입니다. 또한 생산자와 직거래를 통해 소비자에게 국내산 친환경 유기농 농산물을 공급함으로써 우리 농업을 지속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한국생협연합회는 어머니의 눈높이로 식품안전기준을 만들어 갑니다.
웹사이트: http://www.icoop.or.kr
연락처
친환경유기식품유통인증협회 정찬율(02-2625-6250, 018-259-1116, www.kco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