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bus/TCP와 EtherNet/IP가 산업통신망 협력을 추진한다

뉴스 제공
아이씨엔
2007-04-27 09:00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산업 통신망 분야에서의 적극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공장 자동화 분야의 대표적인 산업 통신망 프로토콜인 프로피넷(Profinet)과 프로세스 자동화 분야의 대표적인 산업 통신망 프로토콜인 파운데이션 필드버스(Foundation Fieldbus)가 상호 제휴를 통해 각종 프로토콜이 난립하고 있는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의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이보다 앞서 그 동안 피닉스 컨택트(Phoenix Contact)가 주도해 왔던 인터버스(Interbus)도 이미 프로피넷 진영으로 합류한지 오래다.

이러한 가운데 공장 자동화 분야에서 프로피넷과 양대 산맥으로써 경쟁해 온 ODVA가 세계 최대의 현장 구축 노드를 자랑하는 Modbus/TCP와 상호 협력을 적극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산업 통신망 관련 기술의 일대 혁신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ODVA의 CIP 표준 차기 스펙에 Modbus/TCP와의 호환성 제공

전력 및 제어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은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을 비롯하여 씨스코 시스템즈(Cisco Systems), 오므론(Omron Corporation), 이톤 일렉트릭칼(Eaton Electrical)과 함께 ODVA의 메인 멤버로 활동하게 되었다고 최근 밝혔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이를 통해 자금적인 면을 포함하여 ODVA에 전폭적인 지원을 추진하게 된다. ODVA의 메인 멤버는 ODVA의 CIP(Common Industrial Protocol) 스펙에 대한 방향성을 결정하고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권한을 가진다.

따라서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ODVA의 메인 멤버로 활동하게 됨으로써 그 동안 로크웰 오토메이션과 일본 오므론을 중심으로 추진되어 온 CIP 프로토콜에 DeviceNet(제안자: 로크웰), EtherNet/IP(로크웰), CompoNet(콘트론)에 이어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주도해 온 Modbus/TCP가 어떠한 형태로든 합류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한다고 하겠다. ODVA는 그 동안 CIP 네트워크의 스펙 확장을 추진하면서 Modbus/TCP와의 상호 운용성을 적극 고려해 온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ODVA는 이더넷에 기반하는 산업 통신망으로써 세계 최대의 사용자망을 가지는 Modbus/TCP 사용자들을 CIP네트워크로 자연스럽게 흡수하려는 전략인 것이다.

이로써 국제적인 산업 통신망은 크게 프로피넷, 파운데이션 필드버스 진영과 ODVA, Modbus 진영으로 구조조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미국과 유럽진영의 이러한 연합은 세계시장에서 상호 지역에서의 약점을 만회하려는 전략도 한 몫하고 있다. 프로피넷과 모드버스(Modbus)는 유럽에 기반하여 왔으며, ODVA와 파운데이션 필드버스는 미주지역에 근간을 두어 왔음이 이를 여실히 보여준다.

Modbus/TCP와 EtherNet/IP의 상호 운용성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ODVA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은 슈나이더의 네트워크 전략으로서 EtherNet/IP를 배치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계획을 적극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특히 국제적인 포천 500대 기업들은 자신의 산업용 네트워크로서 기술적인 표준 프로토콜을 적극 요구하고 있다.

이는 변형되지 않은 이더넷과 인터넷 기술 표준규격을 이용하는 자동화에 네트워크 기술을 채택하도록 고객 업체가 지속적으로 강압한 결과이기도 하다고 ODVA측은 설명했다. “유저들은 날로 증가하는 벤더와 자동화 제품들 사이와 마찬가지로, EtherNet/IP와 Modbus/TCP라는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에 기반한 가장 현장 노드가 많은 두 네트워크 사이의 정보 처리에 있어서의 상호 운용을 통해서 커다란 이익을 얻을 것이다.” 또한 두 프로토콜 사이의 상호 장점들을 조합하는 것은 그들의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유지하고 배치하는 이용자들에게 위험과 시간, 비용을 크게 줄여 줄 것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자동화 비즈니스 혁신 담당 선임 부사장인 Adrien Scole씨는 “우리의 고객들은 변형되지 않은 이더넷을 통해 제공되는 제어(Control), 정보(Information), 환경설정(Configuration), 안전(Safety), 동기화(Synchronization)와 모션(Motion)을 위한 국제 표준을 사용한 단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해 공장 라인의 끊김없는 통합(Seamless Integration)과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을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EtherNet/IP는 CIP에 포함된 완벽한 서비스와 공동 협력하여 시스템과 현존하는 Modbus/TCP제품들과의 호환성을 제공함으로써 우리 고객의 요구에 부합한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ODVA와 협력하여 EtherNet/IP가 세계의 산업현장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산업용 네트워크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ODVA의 전무이사 Katherine Voss씨는 “ODVA는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가장 주목할 만한 기술인 EtherNet/IP와 조직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것에 기쁘게 생각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엔터프라이즈를 관통하는 공장 현장에 변형되지 않은 이더넷 기술로 표준 규격을 채택하고 있는 산업 리더이다. ODVA는 ODVA 기술의 가능성에 대한 확대를 지속하기 위한 인터넷 기술과 이더넷 분야의 그들의 전문기술과 자동화에 대한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광범위한 경험을 고유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ODVA는 특히 고객의 투자를 보호하고 멀티 벤더 시스템의 정보 처리에 대한 상호 운용을 제공하는 산업용 이더넷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전략을 세우기 위한 결정을 내린 첫 번째 파트너로써 슈나이더 일렉트릭을 맞이하게 되었다고 추가했다.

EtherNet/IP는 2001년 소개된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112만 이상의 노드가 설치되었다. 세계적인 산업 자동화 및 공급망 관리 관련 리서치 및 컨설팅 전문업체인 ARC의 최근 시장 연구 조사에 따르면 EtherNet/IP와 Modbus/TCP는 세계 시장의 5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로 나타난 바 있다.

세계 산업 통신망 업계, 구조조정 가속화 전망

산업용 네트워크 및 산업IT분야 리서치 전문기관인 아이씨엔(www.ICNweb.co.kr)의 오승모 사장은 “이것은 자동화 산업 발전에 있어 하나의 큰 발자국이 될 것이다. 이러한 긴밀한 협력연구 특히, 산업용 이더넷과 같은 전략 분야에서 상호 경쟁관계에 있어 온 여러 자동화 관련 메이저 업체들이 함께 한다는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자동화 산업 전반에 CIP 네트워크 기술의 가치를 한층 높여 줄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의 Modbus/TCP 네트워크 유저들은 향후 ODVA의 CIP 네트워크로부터 보다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을 기대하게 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도 자사의 제품들에서 CIP와의 상호 운용성에 따른 이점을 한층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Modbus/TCP가 포함된 ODVA의 CIP 네트워크는 기존의 유저들로 하여금 더욱 넓은 선택의 범위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엔드유저들이 그 이익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이씨엔 오승모 사장은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Modbus/TCP 지원 제품군과의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EtherNet/IP 솔루션을 2008년에 선보일 것이다. Modbus/TCP와 EtherNet/IP의 협력을 통한 상호 운용성 확보는 곧바로 산업용 이더넷을 수용하고 있는 산업 통신망 유저들의 선택을 기다리게 될 것이다. 이로써 세계적인 산업 통신망 시장도 구조조정이 더욱 급격하게 추진될 것이며, 프로피넷+파운데이션 필드버스 진영과 ODVA+Modbus/TCP 양대 진영으로 공고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웹사이트: http://www.ICNweb.co.kr

연락처

아이씨엔 오승모, 02-394-8296, 018-353-336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