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학기술원, 국민의 아이디어 담은 ‘식품성분표’ 발간
「식품성분표」는 식품의 에너지 및 영양성분을 분석·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한 책자로서, 1970년 초판 발행, 1980년에 제2개정판이 발간된 이후 5년 주기로 발간하여 이번에 “제7개정판”을 발간하였다.
「식품성분표」는 국민영양조사, 국가식량수급계획, 학교급식 등 보건복지부, 농림부, 교육인적자원부, 국방부 등에서 식품영양 관련 정책 입안 및 수행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이 밖에도 임상연구, 역학연구, 식이요법, 식단 작성, 식품개발, 영양교육, 환자교육 등 모든 인체영양분야에서 필수적인 기초자료 및 기본도구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교재개발 및 다이어트 관련 IT산업에도 이용되는 등 각종 분야에서 그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식품영양학적 품질에 대한 과학적 입증을 통하여 우리 농산물과 식품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앞으로 한-미 FTA 체결로 국제시장에서 품질과 가격으로 경쟁해야 하는 우리 농업의 새로운 해법이 될 것이다.
「식품성분표(제7개정판)ⅠㆍⅡ」중에서, Ⅰ권에는 2,505종에 대한 단백질, 지방, 비타민류, 무기질류 등 일반영양성분이, Ⅱ권에는 특수비타민, 미량무기질, 아미노산, 지방산, 수용성ㆍ불용성 식이섬유, 콜레스테롤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들 자료는 책자(판매 예정) 및 농촌자원개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rrdi.go.kr)에서 제공하는 웹서비스(검색, 자료 다운로드) 이용할 수 있다.
박홍주 농산물가공이용과장은 ‘앞으로 더욱 나은 「식품성분표」를 지속적으로 발간하는 한편, 2008년에는 일반소비자의 건강증진에 부응한 「기능성 식품성분표」 초판을 발간하여, 우리 국민의 건강증진과 농식품의 경쟁력 제고에 공헌하는 국가기관으로서의 책임과 임무를 다해 나갈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niast.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 농산물가공이용과 박홍주 과장 031-299-0550
-
2007년 12월 26일 1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