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박물관 문화유산 방문교육 실시

공주--(뉴스와이어)--공주대학교 박물관에서는 문화기반 시설이 활성화되지 않은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청소년에게 고장의 역사와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초·중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교육하는 문화유산 방문교육을 실시한다.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의 역사교과서 및 독도 문제 등 주변국의 역사왜곡에 대응, 초·중학교 학생들의 우리 역사·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의 장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현재 일선 학교에서의 문화재 교육은 교과서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과서 이외의 문화재에 대하여는 교사 대부분이 문화재 전문지식 및 현장체험 부족으로 문화재 교육에 관한 교수방법 및 학습방안 마련 등에 어려움 있다.

이에 대학의 학문적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지역사회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원천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대학박물관에서 문화유산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문화유산 교육의 활성화를 시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우리사회의 주역이 될 수 있는 문화적 인력 양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유산 방문교육은 1차적으로 충청남도 연기교육청과 연계하여 연기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문화재 전문교육을 받은 강사진이 교과서의 문화재와 지역의 문화재를 함께 연계하여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지역문화 맞춤형 강의와 현장답사와 체험학습을 함께 할 수 있는 살아있는 문화유산 방문교육으로 진행한다.

이러한 문화유산 방문교육을 통하여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흥미 유발 및 문화시민으로의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더불어, 문화유산 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문화저변 확산에 대학의 적극적인 사회기여 활동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ongju.ac.kr

연락처

공주대학교 041)850-800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