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하이텍, 130나노급 LDI용 라이브러리 독자 개발
* 라이브러리: 반도체 설계에 필요한 부분 프로그램들을 모아 놓은 데이터베이스
동부하이텍은 이번 라이브러리를 암(ARM), 비라지 로직(Virage Logic) 등 세계적인 지적 재산권(IP) 기업과 제휴하지 않고 자체 기술력으로 독자 개발하였다. 지난 4월 모바일 제품의 화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ISP(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 설계용 라이브러리를 개발한 데 이어 두 번째이다.
이번 라이브러리 개발로 동부하이텍은 향후 부가가치가 높은 130나노급 LDI(LCD Driver IC), CIS(CMOS Image sensor) 등 디스플레이와 모바일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가진 파운드리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라이브러리 개발로 팹리스들은 LDI 제품 설계에 소요되는 기간 중 약 3~6개월 정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시장에 신속하게 진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라이브러리는 DFY(Design for Yield)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 과정을 최적화하는 등 양산 수율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130나노급 이상의 제조공정부터 발생하는 신호 간섭(Cross Talk) 현상을 최소화시키고 전압 강하 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반도체의 오동작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 또한 130나노급 이상의 제조공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회로의 끊어짐 현상(Electro Migration)을 최소화 시키는 등 다양한 특징이 있다.
동부하이텍 관계자는 “이번 라이브러리 개발에 이어 조만간 110나노급 LDI 설계용 라이브러리와 휴대폰 및 PMP 등 모바일 제품용 LDI에 필요한 저전력 기능을 추가한 라이브러리도 개발하여 경쟁력 있는 LDI 제품 설계 환경을 갖춰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파운드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부하이텍 개요
동부하이텍은 고부가가치 특화 제품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시스템반도체 전문회사로 성장래 나가고 있다. 동부는 1983년 반도체 웨이퍼를 생산하는 코실을 설립하고, 1992년 반도체 웨이퍼의 소재인 '고순도 다결정 실리콘'을 세계 두 번째로 개발하였다. 이후 반도체 소재분야에서 축적한 기술과 사업경험으로 97년 동부전자를 설립하였다. 2007년 동부하이텍을 출범하여 미래형 첨단 시스템반도체 회사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dongbuhitek.co.kr
연락처
동부하이텍 홍보팀 권기주 02-3484-2834,011-9040-8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