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 온라인 교육사이트 1318하이, 온라인 강좌 활용 10계명 발표해
1318하이(대표 안성용, www.1318hi.com)의 백승일 팀장은 “전화 및 이메일 문의 내용 중 절반 이상이 온라인 강좌의 실효성에 대한 부분”이라고 밝히며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온라인 강좌 수강 시 학생 본인의 의지로 학습을 진행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1318하이 에서는 이러닝지도사를 비롯 내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온라인 강좌 활용 10계명’을 발표했다.
1. 온라인강좌 학습시간표를 작성하라
‘매주 월/수/금 오후9시~10시’ 등과 같이 구체적인 학습시간을 계획해 두어야 학습을 미루거나 빼먹지 않는다. 토요일이나 일요일 중 1일은 ‘보충학습 시간’으로 배정하여 계획대로 학습하지 못한 강좌 등을 수강하며 부족한 내용을 보충한다.
2. 자신에게 알맞은 강사와 교재를 선택하라
강사마다 고유의 강의 스타일이 있다. 또한 교재에 따라 강좌의 내용도 큰 차이를 보인다. 일정기간 제공되는 무료체험서비스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강사와 교재를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는다.
3. 수강목적을 분명히 하여, 목적에 맞게 수강하라
‘예습/복습/선행/심화/보충’ 등과 같이 수강에 앞서 ‘수강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이 좋다. 복습 및 보충은 기존 내용의 재확인에, 예습 및 선행은 개념이해에, 심화는 기초개념 확장 및 고난이 문제풀이와 응용 등에 초점을 맞추어 수강한다.
4. 너무 자주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하지 말라
강좌 수 강시 ‘되돌리기 기능’을 자주 사용하게 될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짐짓 마음가짐이 느슨해 질 우려가 있다. 만약 중요한 내용을 놓쳤다면 해당 부분을 메모 해 두었다가 강좌의 청취가 끝난 후 관련 부분만 다시 듣는다.
5. 질의응답 게시판을 적극 활용하라
학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부재한 온라인강좌의 경우, 시험시간에는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답변이 올라올 정도로 활발하게 운영된다. 머리 속의 질문을 글로 정리하는 과정은 복습의 또 다른 형태로 학습효과를 배가 시켜 준다.
6. 강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라
강좌 수강 전 온라인 메신저, 핸드폰 등 모든 학습의 유해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익스플로러의 첫 화면을 ‘온라인 교육사이트’로 지정해 두면, 포털사이트의 메인화면을 통해 웹서핑으로 빠져드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7. 스피커 음향을 키우고 큰 소리로 따라하며 수업에 임하라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질문에 답하듯 강좌 수강 시에도 화면 속 강사의 질문에 소리내어 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큰 소리로 강의내용을 따라 하거나 질문에 답하는 등의 행동을 통해 집중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8. 반드시 ‘예습과 복습’을 병행하라
강좌 수강 전 예습을 통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표시’해 두면 강좌 수강 시 해당 부분을 보다 집중해서 들을 수 있어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하는 빈도를 줄일 수 있다. 복습은 학습직후와 며칠 후 다음 강좌를 듣기 전, 2회에 걸쳐 한다.
9. 강의를 들을 땐 Full Screen으로, 마우스와 키보드와는 거리를 두라
웹서핑을 할 때와 같이 모니터에 가까이 앉기 보다는 학원에서 수업을 들을 때처럼 모니터 속 강사와 거리를 두고 앉는 것이 좋다. 더불어 마우스와 키보드를 손에서 멀리 떨어뜨려두면 웹서핑 등으로 한눈 팔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10. 일일 ‘온라인강좌 청취’는 3시간 미만으로 계획하라
60분짜리 온라인강좌를 수강할 경우, 최소 2시간 이상의 학습시간(예습,복습 1시간+강좌청취 1시간)이 필요하다. 강좌 청취시간이 늘어날수록 더 많은 예습복습시간이 필요함을 감안할 때, 1일 온라인강좌 청취시간은 최대 3시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연락처
1318하이 홍보담당 박선영 대리 (02)2269-9288 017-357-8295
-
2007년 7월 26일 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