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보서비스의 리더, 문화포털 신규홈페이지 오픈

서울--(뉴스와이어)--문화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공봉석)가 운영하고 있는 문화포털 홈페이지(www.culture.go.kr)가 오는 6월 18일 새롭게 오픈한다.

그동안 문화정보 DB검색 위주로 운영돼 왔던 서비스에서 이용자들이 직접 문화콘텐츠를 소통하고 나누는 문화정보서비스 포털로 탈바꿈하였다.

이번에 오픈한 문화포털 홈페이지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로 세롭게 단장하고, 문화7거리(탈거리, 잘거리,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 살거리, 느낄거리)를 매개로 이용자 중심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문화포털 이용자가 많이 찾는 공연/전시/축제 행사, 관광명소, 전통음식, 교육 등의 여러 주제를 구분하여 문화수요자가 원하는 문화정보에 간편하게 접근하고, 손쉽게 획득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서비스체계를 개편하였다. 또한, 문화정보 통합검색서비스도 이에 맞춰 한단계 업그레이드하여 사용 편의성 및 검색 정확도를 강화하였다.

아울러, 문화포털 홈페이지에 주목할 만한 콘텐츠 서비스로 전국의 참여형문화직자(이하 문화PD)들이 기획하고 생성해낸 지역문화 UCC동영상 서비스를 들 수 있다. 문화PD들이 제작한 동영상 및 문화뉴스 콘텐츠를 지역별/7거리별 분류로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는 지역문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과 수요 증대의 부합함으로써 문화발전에 더욱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PD사업은 다양한 미디어 문화콘텐츠 서비스를 주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고, 문화포털을 통해 수준 높은 지역의 문화정보를 지속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 시행하여 서울, 경기, 충남, 제주에서 총 28명의 문화PD들이 활동 중에 있으며, 현재 제2기 문화PD를 모집 중에 있다.

아울러, 올해로 2회째 맞이하고 있는 문화관광부장관배 UCC공모전이 오는 6월 18일부터 7월 17일까지 한달 간 지역결선을 통해 본선을 거쳐 최종심사로 진행되며 새로 오픈한 문화포털 및 Daum tv팟을 통해 응모 가능하다.

한국문화정보센터 공봉석 소장은 “새롭게 오픈한 문화포털은 다양한 기관의 문화콘텐츠들을 UCC를 통해 홍보·마케팅하고 공공정보를 실시간으로 국민들에게 빠짐없이 제공하는 미디어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번 계기를 통해 문화포털은 “정체성을 강화하고 창조적인 문화정보가 지속적으로 생산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정보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국문화정보센터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을 진우원함으로써 창의적 지식정보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문화지식/콘텐츠 창출 및 활용을 위한 개방 공유 협업 환경 구축 - 문화전문인 지원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체계 마련 - 문화창작 및 향유를 위한 유비쿼터스 지원 서비스 - 문화 지식/콘텐츠 유통활성화 기반 구축 -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 육성 - 문화창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 정보기술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국민들의 문화예술적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사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문화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확대하고 문화정보화 전반의 전문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isa.kr

연락처

한국문화정보센터 소장 공봉석 02-3153-2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