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니스랍스키 연기대학 설립 인가

뉴스 제공
제5스튜디오
2007-06-19 08:36
로스엔젤레스--(뉴스와이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메카 할리우드에 정규 4년제 대학으로 설립되어 화제를 모았던 스타니스랍스키 연기대학(Stanislavsky College of Acting, 학장 나상만)이 캘리포니아 주교육국(BVVPE)으로부터 마침내 인가를 받았다. 주교육국은 6월 6일 이 대학의 연기학과와 공연학과의 설립 신청을 받아들여, 이 대학에 <66099560>이란 스쿨 코드를 부여했다.

지난 2년 동안 대학 설립의 기초 작업을 해왔던 나상만 학장은 “미국에 실기위주의 대학을 설립하기가 이렇게 어려울 줄 몰랐다”며 감격해 했다.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미국에 한국인이 설립한 대학은 많이 있으나 대부분의 대학이 신학대학이나 한의과대학이라는 점에서 이 대학의 설립 인가는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대학의 설립을 주도하고 이끌어 갈 나상만 학장은 연기교육 분야의 국제적 권위자로 수많은 한류스타와 연기학자들을 길러냈다. 그는 연기교육의 바이블이라 일컫는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으로 ‘국립 러시아 예술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세계적인 연극대학인 모스크바 슈우킨 연극대학 교수 출신이다. 이 대학은 현재 <쩐의 전쟁>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탤런트 박신양과 영화배우 김유석이 유학했던 대학으로 국내에 알려져 있다.

스타니스랍스키 연기대학의 연기학과는 ‘한국어 연기’ 전공과 ‘영어 연기’ 전공으로 세분하여 학생을 모집한다. 한국어 연기 전공은 할리우드 진출을 꿈꾸는 한국 유학생이나 한국 진출을 희망하는 교포를 대상으로 한국어나 통역을 통해 수업이 진행되며, 실습도 한국어가 가능하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다. 영어 연기 전공은 미국인이나 외국인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물론 한국어 연기 전공도 졸업 시에는 영어로 된 대사를 소화할 수 있어야만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이 대학의 공연학과는 당초 ‘공연무술학과’로 신청했다. 하지만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이 학과를 쉽게 인가해 주지 않아, 결국 ‘공연학과’라는 큰 범주로 타협을 하고 인가를 받았다. 이 점에 대해 나 학장은 못내 아쉬워하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공연무술학과는 영화에 필요한 무술 인재와 공연무술이라는 새로운 경지의 공연예술을 개척하기 위해 구상되었다. 또 당초 학사과정 말고도 석사과정의 연기과와 교육연기과, 엔터테인먼트학과와 박사과정의 연기과를 신청했다. 하지만 특이하고 생소한 학과들이 대학원과정에서 학문으로 인가 받기에는 많은 시간과 검토가 요구된다는 교육국의 공문을 받았다. 주교육국의 업무를 대행해 왔던 가 6월말에 해체되고 당분간 활동을 접는다. 따라서 대학원 과정을 포함한 전 과정을 인가 받기에는 더 많은 시일이 필요했다. 따라서 교육국의 의견을 수렴해 학사과정으로 출발해 다시 대학원 과정을 개설할 계획이다. 또 공연무술학과는 ‘공연학과’라는 큰 범주 속에서 공연무술, 공연무용, 공연음악, 선교연극이라는 전공으로 세분하여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스타니스랍스키 연기대학은 9월 가을학기 개교를 목표로 학생들을 모집한다. 한국과 미국에서 실시되는 면접과 실기를 통해 학생들을 선발할 예정이다. 특히 연극을 통한 선교를 목적으로 개설되는 공연학과의 ‘선교연극’ 전공은 담임목사의 추천서를 제출하는 경우 실기시험을 면제 받는 특혜가 주어진다.

할리우드에 진출하는 한류 스타가 나오고 있다. 그들의 성공 여부는 미지수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영어를 정복하지 않는 한 할리우드는 높은 성이다. 스타니스랍스키 연기대학은 할리우드를 꿈꾸는 연기자들에게 연기와 영어를 동시에 정복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무장되어 있는 준비된 연기대학이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거대 도시, 세계 영화 산업의 전진기지 할리우드를 향한 스타니스랍스키 연기대학의 새로운 출발에 동참할 야심찬 젊은이들의 도전을 기대해 본다. 미래는 도전하는 자의 것이기에.

입학문의: 001-1-213-365-0842(한국어)
001-1-213-365- 0670 (영어)
한국사무소: 02-3246-8747
메일: stanislavskyedu@yahoo.co.kr
홈페이지: www.stanislavskycollege.us
직통: 0505-493-6215


제5스튜디오 개요
Stanislavsky College of Acting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연기대학이다. 2006년 6월 대학법인을 설립하여 9월 21일 캘리포니아 교육국에 설립을 신청하였다. 이 대학에는 연기분야의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고, 연기교육의 바이블인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으로 교육하는 미국 유일의 대학이다. 이 대학은 연기 전공 외에도 학사과정에 세계최초의 공연무술과, 석사과정에 교육연기과, 엔터테인먼트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cafe.daum.net/the5studio

연락처

한국사무소 02-3246-8747 이메일 보내기
직통 0505-493-6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