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지하철 운영 노하우 의정부경전철에 전수한다

뉴스 제공
서울메트로
2007-06-21 11:20
서울--(뉴스와이어)--서울메트로(사장 김상돈)는 6월 21일(목) 11:20 의정부 경전철 주식회사(대표 홍만용)와 의정부 경전철의 안정적인 운영과 유지보수 등을 위한 컨설팅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경전철 운영 및 유지보수분야, 실시설계분야, 차량성능 시험 및 시운전분야, 경영정보체계(MIS) 구축 등 경전철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에 대해 서울메트로가 의정부경전철(주)에 컨설팅해주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외국의 엔지니어링 업체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에 대한 국내 경전철 사업 적용 시 그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이번 협약체결로 의정부경전철(주)은 경전철 건설 및 운영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서울메트로가 가진 33년 이상의 운영경험 및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어 국내에서는 도입 초기 단계인 경전철 운영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히 외국의 시스템 공급사 등에 의해 시행되는 설계기준의 국내 적용 시 설계상의 오류를 예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운영단계에서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운영체계를 확립 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서울메트로는 이번 협약체결로 장기적으로는 종합엔지니어링사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보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타 경전철 사업의 컨설팅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 향후 경전철 사업 운영에도 직접 참여하는 등 이번 협약체결을 계기로 사업다각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창출로 경영수지를 개선하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의정부 경전철 사업개요

· 사업명 : 의정부경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 사업규모 : 총연장 11.085Km, 정차장 : 14개소(차량기지 1개소)
· 총사업비 : 4,750억원(2004년 9월 1일 불변가)
· 사업기간
- 공사기간 : 착공일로부터 48개월
- 운영기간 : 운영개시일로부터 30년간
· 주요경유지 : 장암지구~회룡역(환승)~시청~터미널~금오지구
~용현지방산업단지~송산지구~고산동 차량기지
· 운행차량 : 무인경전철(독일 SIEMENS VAL 208)
- 고무차륜방식
- 2량 1편성(15편성)
· 사업관리 : SYSTRA 컨소시엄(프랑스)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metro.co.kr

연락처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센터 신규프로젝트반장 이종성 02-520-5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