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 이사 연임제한 규정 환원, 전문성 강화 위해 당연직 이사수도 축소
임우진 상임부이사장(광주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이사회에서는 재단 이사의 임기 연임 제한 규정을 임기 2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도록 의결했다.
또 이사회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현행 8명의 당연직 이사수를 6명으로 축소키로 하고 광주시의회 의장,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등 2명을 당연직 이사에서 제외키로 했다.
이어 이사진은 문화 예술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경영 홍보 마켓팅 등 분야로 영역을 확대하는 열린 이사회를 구성키로 하는 한편 축소된 당연직대신 선출직 이사를 뽑도록 결의했다. 이로써, 광주비엔날레의 이사는 당연직 이사 6인을 포함 총 16명(감사 2명 제외)의 이사로 구성되어진다.
더불어 예술소위(위원장 이용우)와 운영소위를(이사 고재일)를 구성하여 광주비엔날레 전시기획에서부터 예산 편성 및 결산 등 광주비엔날레 제 규정 정비에 관한 사항 등 중·단기적 광주비엔날레의 발전을 모색코자 한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는 이순인 디자인 총감독의 디자인비엔날레 현재 디자인비엔날레 현항 및 잉고 마우러에 다지인을 의뢰한 상징조형물 설명하면서 50여일 남은 광주디자인비엔날레의 순탄한 항로를 제시하였다. 이날 또한 2008광주비엔날레 예술총감독인 오쿠이 엔위저의 전시기본 구성안 보고가 있었다. 오쿠이 감독은 주제를 없애는 대신 3가지 섹션을 구성, 첫 번째 섹션 -2007-2008년 사이 세계 곳곳에서 열렸던 전시에 대한 보고인 "연례 보고 : 일년 동안의 전시" Annual Report : A Year in Exhibitions / 두 번째 섹션 - 젊은 큐레이터들의 실험적인 전시기획안을 위한 무대인 "제안서" Position Papers / 세 번째 섹션- 광주비엔날레를 위해 기획된 일련의 새로운 프로젝트들 "실행 : 광주비엔날레 프로젝트" 등 3개의 기본구상안과 학술회의 외 다양한 프로그램(안)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더욱 구체적인 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design-biennale.org
연락처
광주비엔날레 홍보사업부 062-608-4170
-
2007년 8월 29일 1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