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서울시당 논평-서울시의 무소신 행정으로 표류하는 ‘보건소 야간·토요일 진료’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하라

2007-08-20 08:39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가 올해 7월부터 각 자치구 보건소의 야간·토요일 진료를 확대하도록 해놓고도 “서울시의사회 등 의사협회를 자극할 것”이라는 이유로 홍보조차 하지 않으면서 시민들의 편의를 무시하고 있다는 내용이 보도되었다.(한겨레신문 8월17일자) 민주노동당은 의사협회의 눈치를 보느라 맞벌이 부부, 직장인, 임산부, 야간응급환자들의 건강권을 외면한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의 이익단체 편향, 무소신 행정을 규탄하며 이의 개선을 촉구한다.

‘보건소 야간·토요일 진료’는 보건복지부가 “출산장려정책으로서 직장근무 임산부를 위해” 2006년 9월부터 전국 보건소에 실시하도록 한 것으로서, 임산부 뿐 아니라 근무시간 때문에 의료이용의 접근도가 떨어지는 직장인과 맞벌이 부부, 병원응급실 이용이 부담스러운 경증환자 및 저소득층의 보건소 이용을 용이하게 해 이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건강을 지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보건복지부의 지시에 따라 서울시도 작년 9월부터 몇 개구의 야간·토요일 진료를 시작했고, 올해 7월부터는 대부분의 구에서 매주 화·목요일 야간진료, 매월 둘째·넷째 주 토요진료를 확대하도록 했다.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보건소 야간·토요일 진료’가 그 취지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서울시는 인력확충, 야간·휴일 초과수당 지급 등의 인력대책과 함께 보도자료, 홍보물, 각 자치구의 소식지, 현수막 등을 통한 대시민 홍보를 진행했어야 한다. 특히, 서울은 맞벌이부부가 가장 많은 대도시로 야간·토요일 보건소 진료의 수요층이 가장 많은 지역이니 만큼 이 사업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 그럼에도 서울시가 ‘보건소 야간·토요일 진료’에 대해 홍보조차 하지 않아 서울시민들이 이용할 수 없도록 만든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더욱이 의사협회의 반발을 우려해 홍보를 하지 않았다고 진술하는 대목에서는 서울시가 ‘소수 이익단체 회원을 위한 것인지?’, ‘천만 서울시민을 위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서울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진행하면서도 이익단체의 반발이 무서워 그 사업을 쉬쉬하는 서울시에 천만 서울시민의 건강권과 공공의료를 맡겨도 될지 의심스럽다.

서울시의 보건행정은 관련 이익단체의 부당한 간섭으로부터 독립되어 서울시민의 건강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서울시는 현재 공석인 보건정책과장 선임에서부터 이 원칙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익단체의 부당한 요구와 서울시의 무소신 행정으로 표류하고 있는 ‘보건소 야간·토요일 진료’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서울시는 적절한 인력대책과 홍보대책을 세워 진행해야할 것이다.

2007년 8월18일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웹사이트: http://seoul.kdlp.org

연락처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정책위원장 최은희 011-819-7894, 정책국장 박학룡 010-7178-6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