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리서치그룹, 초소형 저비용 커패시티브 터치 칩 출시

분당--(뉴스와이어)--전하이동(Charge-transfer, QT) 정전용량 터치 기술업체인 퀀텀리서치그룹(Quantum Research Group)이 새로운 터치 센서 제품(제품명: QT102)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SOT-23-6 패키지로 제공되는 QT102는 독특한 1채널 터치 온/오프 센서 칩으로, 전력 관리 및 안전 기능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QT102는 주방 및 일반 가전제품과 같이 전력 요건이 까다로운 배터리 또는 주전원 구동 방식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QT102는 토글 모드(toggle mode) 온/오프 스위치에 오버라이드(override) 및 리셋이 가능한 하드웨어 프로그래머블 자동 스위치오프 기능을 결합했다. 또한 시스템 고장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으로 셧오프 기능을 수행한다. 자동으로 스위치가 꺼지는 기능은 안전상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주방 가전의 경우, 사용자가 기기 사용 후 전원을 끄는 것을 잊었을 때 시스템 과열을 방지할 수 있다.

퀀텀리서치그룹의 할 필립(Hal Philipp) CEO 겸 창립자는 “전력 제어 및 관리는 대부분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건”이라며 “전력 관리 및 안전을 위한 타이밍 기능과 커패시티브 터치 감지 제어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고객들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QT102는 고급 내부 전력 관리 제어 기능을 제공하며, 대부분 저전력 모드에서 동작하고, 터치가 감지되었을 때에는 고전력 고속 모드로 일시 전환한다. 따라서 일반 전류 소비량은 3V 공급 전압에서 37uA 정도이며, 터치에 대한 응답 속도가 매우 빠르다.

이 밖에도 환경 변화에 있어 안정적인 동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자동 재교정(automatic recalibration) 기능과 전기적 노이즈(Noise) 및 의도되지 않은 접촉으로 인해 생기는 터치 감지를 방지하는 디텍션 인티그레이터(detect integrator)가 있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구성할 수 있는 출력 핀이 제공되므로 호스트 MCU와의 인터페이싱이 용이하고, MOSFET 또는 바이폴라 트랜지스터를 통해 전력 부하를 구동할 수 있다.

QT102은 조명 애플리케이션에서의 터치 제어 및 자동 오프 기능을 비롯해 다리미, 커피메이커 및 주전자, 전기밥솥, 팬, 손전등, 무선 헤드셋, 장난감 및 PC 주변기기와 같이 소형 가전에 주로 사용된다. 이 제품은 넓은 펌웨어를 기반으로 하고, 충분한 OEM 물량에 맞출 수 있도록 수정이 가능하므로 특별 제작 버전 또한 이용 가능하다.

현재 QT102의 샘플이 공급 중이다. 데모 보드는 2007년 9월 정도에 제공될 예정이다. QT102는 대량 주문 시 개당 가격이 50센트 미만이다.

웹사이트: http://www.qprox.com

연락처

페리엔 월드 와이드 박윤희 실장, 02-565-6625, 071-427-827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