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년원, 소년원 퇴원 성공인사 김인배 삼척시의회 의원 초청 특별 강연
가난한 가정환경에서 태어나 오늘이 있기까지 불굴의 의지로 자신을 채찍질하고 역경에 도전한, 소년원 학생들의 본보기였다. 두 번이나 소년원을 거치는 과정에서, 큰 죄를 저질러 형장으로 끌려가는 사형수도 목격하였고, 또 스스로 하루에 다섯자씩 한자공부와, 도서관에서 하루 한 권의 책을 대출받아 독서를 하였다. 소년원 퇴원 후에 첫 월급쟁이 생활로 힘겹게 연탄 배달을 하였고, 몸에 묻은 연탄을 씻을 때에는 빨래비누를 사용하였다.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3부제로 일하는 영업용 택시 운전사를 시작했고, 정해진 사납금을 입금하고 남는 나머지 돈은 모두 자신의 몫이었으므로, 더욱 열심히 일했다. 택시운전사를 하면서 얻은 귀중한 깨달음은 ‘시간이 돈이다’라는 믿음이었다. 내가 일한 시간만큼의 댓가가 돈으로 주어지기 때문이었다.
가족이 살고 있는 허물어져가는 집을 다시 짓기 위해 혼자 설계도를 연구하고 건축 관련 공부를 하여, 새집이 완공되었을 때는 하늘을 날아갈 듯이 기뻤다. 이런 경험으로 먼저 하고 있던 택시회사의 월급쟁이보다 건축업이 보다 더 많은 이윤이 남음을 깨닫고, 건축업으로 직업의 전환을 꾀하기로 하고, 대학의 교수를 찾아가 본격적으로 건축설계도 등 건축 관련 공부를 했다. 집을 지을 때에는 집주인의 마음에 들도록 상의하고, 묻고, 또 연구하여 건축하였다. 그 결과 지금의 「구룡종합건설회사」가 존재할 수 있었다.
김인배 의원은 어려운 난관이 닥칠 때 마다 불행했던 지난날의 과오를 거울삼아 더욱 자신을 독려하였고, 회사를 운영하여 얻은 수익금의 일부분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쓰고 있다. 지금은 삼척시의회 의원으로서 미력하나마 삼척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봉정보통신중·고등학교 이주오 교장은 환영사를 통하여 “김인배 의원님은 소년원 출신이라는 불행했던 과거를 숨기지 않고 떳떳하게 이야기하는 자세와, 회사를 운영하여 얻은 수익금의 일부분을 형편이 어려운 사람을 위해 기꺼이 쓸 줄 아는 학생 여러분들의 귀감이 되어마땅하다”며 학생들에게 뜨거운 박수로 환영하자고 하였다.
서울소년원 개요
법원 소년부의 보호처분에 의하여 보내진 소년들을 수용하여 초 중등교육법 의한 특성화 교육과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웹사이트: http://seoul.jschool.go.kr
연락처
서울소년원(고봉정보통신중고등학교) 책임관 이근우 031-455-6112

